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온라인 마케팅 배우는 방법 7가지

by twoslicesoftoast 2023. 4. 25.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 지난 글에 올렸는데요. 이어서 마케팅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올린 영상이 연결되어 있어 함께 정리해 봤습니다. 안단테랩스의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영상을 보면 설명화면을 잘 만들어 주셔서 참고하기 좋습니다. 영상 내용을 빠르게 읽어보기 위해서 해당 영상의 내레이션을 발췌하여 아래에 정리해 봤습니다.

 

안단테랩스에서 안내하는 마케팅방법

안녕하세요. 당신의 자본주의 생존 가이드 안단테입니다.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12가지 합법적인 방법 영상의 결론은 마케팅 능력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영상을 본 여러분은 블로그나 사업을 시작해 돈을 벌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생각해 보자고요. 우리들 중 많은 사람들이 학교에서 사업이나 마케팅에 대해 배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좋은 소식이 있다면 마케팅은 아무 지식 없이 시작할 수 있고 심지어 마케팅의 달인이 될 기회도 있다는 것입니다. 저도 처음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아예 모른 채로 시작했고 학교에서 배운 적도 없습니다.

직접 하면서 배워나갔고 그렇게 배운 지식들은 제 비즈니스들을 키울 수 있게 도와주었고 더 많은 돈을 벌게 해 주었습니다. 마케팅은 단순히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을 넘어 사람들을 연결하고 지식을 교환하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그러한 지식의 교환은 저에게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도와줬죠. 검색엔진 최적화, SNS, 이메일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으로 또 종류가 나누어지는데요.

 

코칭받기

이런 내용들은 서점에 있는 마케팅 관련 서적들에서 보실 수도 있고 궁금한 게 있을 때마다 구글링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책을 통해 배울 때의 좋은 점은 가장 경제적이라는 것인데요. 물론 책을 통해 배우는 것이 더 저렴하다고 할지라도 다른 경로를 통해 배우는 것도 여전히 훌륭한 투자입니다. 1천만 원에서 2천만 원으로 매출을 올리게 해주는 1대 1 코칭의 수업료가 30만 원이라면 나쁘지 않은 거래라고 볼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책과 플랫폼 이용하기

지금부터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책을 몇 가지 나열해 보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함정, 포지셔닝, 콘텐트 마케팅 파워, 티핑 포인트, 설득의 심리학입니다. 추가적으로 마케팅을 배울 수 있는 사이트도 몇 가지 말씀드리자면 오픈애즈, 콘텐타M, 아이보스의 글들을 읽어보시거나 코세라(Coursera)와 유대미(Udemy)에서는 무료 및 무료 강의를 접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세미나 강연 코칭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강의 팟캐스트 등에서도 공부해 볼 수 있는 자료들을 찾아보실 수 있고 영어권으로 확장한다면 자료는 거의 무한대로 늘어납니다. 이도저도 귀찮다면 가장 빠르게 핵심적인 내용만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안단테의 온라인 비즈니스 실전 멤버십을 참고해 보세요.

직접 실행 모니터링하여 경험 쌓기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갖는 것은 우리가 배운 것을 연습하고 우리의 전문 지식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글이 공유되고 소통하면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책 강의 그리고 멘토로부터 배우는 것은 좋지만 실제로 연습하는 것만큼 중요한 건 없습니다. 셀즈에 익숙해지는 유일한 방법은 직접 팔아보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광고에서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페이스북 광고를 돌려보는 것이죠. 모든 지식들을 습득했어도 직접 써먹어보지 않는다면 어떠한 결과도 볼 수 없습니다.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며 실수를 통해 배웁니다. 

 

새로운 정보 수집하고 학습하기

온라인 마케팅을 배워나가시다 보면 곧 온라인 세계는 모든 것이 항상 변한다는 진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항상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것들이 생겨남과 동시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는 것도 있습니다. 특히나 온라인 마케팅은 실무자들도 지속적으로 진화해야 하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분야입니다. 나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학습 자료와 기회를 찾는 것을 멈추지 말아야 하죠.

 

내 소비형태로 배우기

내가 소비했던 콘텐츠나 상품들을 되돌아보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왜 어제 이런 기사를 읽었지 한 대답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 헤드라인 중 가장 끌렸던 제목이어서 친구가 카톡으로 공유해 줘서 궁금해하던 정보를 검색하다가 우연히 발견해서 또는 내가 어떤 제품을 샀는데 그것을 사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오프라인 세미나에 참석한 후 권유받아서 이 제품이 다른 제품과는 차별화되는 부분이 있어서 이 제품을 소개하는 매력적인 페이스북 광고를 발견해서 우리는 우리가 모두 개성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자랐지만 불편한 진실이 있다면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과 같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도 이 기사를 읽고 있고 그 제품을 사고 있습니다. 반대로 좋은 소식이 있다면 여러분의 잠재 고객 또한 그 사람들과 같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했던 행동들에서 통찰을 얻어내 마케팅에 활용해 볼 수 있다는 것이죠.

 

하나의 플랫폼에 먼저 익숙해지기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가는 한 마리의 토끼도 못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마케팅을 배우려고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도 적용되죠. 여러 가지 플랫폼을 잘 다루는 것은 좋지만 처음에는 하나의 플랫폼에 집중하고 점점 배우는 플랫폼들을 확장해 나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것이 악기든 운동이든 또는 언어든 무언가를 배울 때 가장 좋은 전략은 하나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이라고 다를까요.

 

여러분이 매일 4시간 동안 마케팅에 대해 배울 수 있다고 가정할 때 그 4시간을 운전이 한 마케팅 채널을 마스터하는 데 쓰는 것과 페이스북 유료 광고 한 시간 인스타그램 한 시간 유튜브 한 시간 이렇게 쓰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 거라 생각하시나요. 그런데 한 시간은 어디 갔냐고요 제가 빠뜨린 그 한 시간이 여러분이 이것저것 배우려고 건드리면서 낭비하는 시간입니다.

 

저는 전자 즉 온전히 하나의 플랫폼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 확신합니다. 좋은 소식이 있다면 이건 간단한 일이라는 겁니다. 잠재 고객이 가장 많고 반응이 좋은 마케팅 플랫폼을 선택하고 집중하면 끝이죠. 나쁜 소식은 아주 간단하지만 쉽지만은 않다는 것입니다. 저조차도 눈에 보이는 많은 마케팅 기회들 사이에서 정신이 산만해질 정도니까 말이죠.

 

이론 배우기만 하지 말고 실행하기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을 처음 배울 때 더 좋지 못한 습관이 있다면 뭔가 정말 확실한 결과를 얻고 위안을 얻기 위해 끝없이 책만 읽거나 수업을 더 들으려고 하는 악순환에 빠진다는 것인데요. 지금까지 우리는 배워왔습니다. 그리고 또 배울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이 무한에 가까운 지식들을 배우기만 한다면 실행할 수 있는 시간이 있을까요. 아마 정보 과부하로 지쳐버릴지도 모릅니다.

어느 정도 배웠다면 잠시 일단 그것을 내려놓아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정보를 받아들이지 말고 이미 알고 있는 것부터 실행해 보세요. 현재까지 배운 것을 제대로 실행하지 않았다면 다른 책이나 강의를 절대 보지 않기로 스스로 규칙을 정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오늘도 영상 봐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단테였습니다.

 

원문영상 - 안단테랩스

https://www.youtube.com/watch?v=oZ8ggxPTMn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