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인터넷으로 돈을 12가지 방법 안내

by twoslicesoftoast 2023. 4. 24.

internet
computer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부업에 대해서 이것저것 정보를 많이 보고 듣지 않으셨나요? 저도 지난 1년간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보는 상태인데요. 그러다 안단테랩스라는 채널을 알게 되었고, 관련 뉴스레터 및 영상을 즐겨보는데 오늘은 해당 영상채널에서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12가지 방법이라는 흥미로운 주제가 있어 내용을 정리해 보게 되었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안단테와 함께 알아보는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12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당신의 자본주의 생존 가이드 안단테입니다. 여러분은 컴퓨터나 휴대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을 믿으시나요. 이번 영상에서는 실제로 그 방법들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리는 방법들은 남는 시간에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수단으로서도 활용해 볼 수 있고 성장한다면 전업으로서도 가능하죠. 지금만큼 온라인으로 돈을 벌기 좋은 시대도 없습니다. 그런 시대에 살고 있는 여러분은 사실 엄청난 행운아인 거죠. 그 기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드랍쇼핑입니다. 

과거 이커머스의 형태는 직원을 고용하고 재고를 관리해야 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들은 너무 큰 비용과 시간을 요구하죠. 하지만 드랍쇼핑 비즈니스는 더 이상 직원을 고용하거나 투자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드랍쇼핑은 자신의 재고 없이도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말합니다. 물건을 올려두고 주문이 들어오면 제품을 제공하는 제3자에게 주문을 넣으면서 나의 손을 거치지 않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이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은 총 3명이 되겠죠. 드랍쇼핑은 굉장히 자율성이 높기 때문에 여러분이 일을 할 공간은 동네의 한 카페가 될 수도 있고 해외의 어느 휴양지가 될 수도 있죠. 실제로 이는 해외 디지털 노마드들에게 인기 있는 비즈니스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여러분이 웹 서핑을 할 때 옆에 나오는 광고를 보셨을 거예요. 이게 대부분 구글 애드센스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누구나 애드센스의 계정을 만들 수는 있지만 구글로부터 광고를 달 자격을 갖추기 위해선 어느 정도 웹사이트에 충분한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충분한 콘텐츠라는 건 무작정 많은 콘텐츠가 아니라 어느 정도 질이 갖추어진 콘텐츠를 말합니다. 이렇게 승인을 얻게 되면 광고를 달 수 있는 코드를 받을 수 있고 내 웹사이트 대문 또는 글 사이사이에 광고 배너를 넣음으로써 글을 읽는 유저가 그걸 클릭하게 되면 그 클릭당 비용을 받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수익 모델은 트래픽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그 콘텐츠가 글이든 영상이든 광고를 보게 만들 유저들을 끌어오기 위해 이미 검색량이 충분히 존재하는 분야의 글을 써야겠죠.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이트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키워드 마스터 구글 키워드 플래너 카카오 키워드 광고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에드센스 광고를 달 때는 몇 가지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는 것입니다.  유사 문서 선정적이거나 불법적인 콘텐츠에 광고를 넣는 등의 행동을 금지하고 있죠 기타 자세한 내용은 에드센스 정책을 참고해보세요. 


세 번째는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로 돈을 버는 건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오직 유튜브 영상 수익만 생각하신다면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무료 마케팅 채널 중 하나로도 훌륭하게 사용됩니다.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거나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등 조금만 생각을 달리해 본다면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이때 주의하셔야 할 것은 채널에 있는 영상들을 판매할 제품에 대해 소개하는 내용으로 잔뜩 구성되어선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애초에 많은 클릭과 관심을 받지 못합니다. 사람들은 유튜브의 흥미로운 영상이나 유익한 정보를 얻기 위해 들어오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들어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는 제휴 마케팅입니다.

 제휴 마케팅을 해외에서는 어필레이즈 마케팅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제휴를 맺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 없이도 다른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신 판매해주고 커미션을 받는 형태의 마케팅을 말합니다. 이 상품이나 서비스는 꼭 물리적인 상품뿐만이 아니라 전자책이나 온라인 코스 어플 등도 포함됩니다. 국내에서 제휴 마케팅을 해볼 수 있는 웹 사이트로는 애드픽 캠핑 dvdvd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에서 개인에게 발급된 링크를 가져와서 네이버 카페 블로그 페이스북 등에서 마케팅을 진행해서 수익을 얻는 것이죠. 어플을 대신 홍보하고 설치가 이루어지면 수익을 얻는 설치형 캠페인도 있고 물건을 대신 판매하는 구매형 캠페인도 있습니다.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관련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SEO 대행입니다.

SEO란 검색 엔진 최적화를 말하는데요. 쉽게 말해서 포털 사이트가 좋아할 만한 최적화된 작업들을 거쳐서 글을 상위 노출시키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면 사람들이 홍대 옷 가게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당연히 그 근처의 옷가게 사장님들은 자신의 가게가 검색 결과 페이지 가장 위쪽에 위치하길 원하겠죠. 그 뒤 페이지들로는 사람들이 거의 넘어가지 않으니까요. 상위에 글이 랭크되어 있다는 건 부동산으로 치면 유동 인구가 굉장히 많은 곳의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이런 작업을 원하는 수요는 충분히 많기 때문에 이 상위 노출 작업을 대행해주는 일을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대행업을 시작해 보기 위해선 관련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지만 그 지식들을 습득하게 된다면 이는 대행 작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익 모델에도 적용시킬 수 있는 훌륭한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는 큐몽 등 재능기부 사이트에서 디자인 영상 편집 개발 등 일감을 받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입니다. 

크몽에서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올려두거나 프로필의 전문 분야를 입력해 두면 관련 작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는 팟캐스트입니다.

팟캐스트는 전 세계적으로 월 이용자 수 기준 5억 명 미국과 중국도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일 정도의 생각보다 큰 시장입니다. 이렇듯 어디 이동할 때나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소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오디오 콘텐츠 시장은 꾸준히 사랑받고 있죠 개별 에피소드를 판매하거나 음성 사이사이에 광고를 넣음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고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용도로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기업가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매일 꾸준히 팟캐스트 채널에 업로드하며 매달 20만 달러 한화 약 2억 3천만 원의 수익을 올린 사례도 있습니다.

팟캐스트 시장에서 원하는 새롭고 독특한 고품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올려보세요. 팟캐스트 채널의 주제를 정할 때의 팁은 여러 파캐스트 앱이나 구글 트렌드를 통해 어떤 콘텐츠가 유행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겁니다. 그리고 자신이 진행할 분야의 경쟁자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면 시장을 좁혀보세요. 예를 들어 건강에 좋은 음식 만들기라는 주제보다 암 환자를 위한 샐러드 만들기라는 주제와 같이 말이죠. 국내 팝캐스트로는 팥빵 네이버 오디오클립 스푼 라디오 등이 있습니다. 


여덟 번째는 상품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만의 쇼핑몰을 만들어 상품을 판매해 보세요. 쇼핑몰을 만드는 것이 너무 복잡하게 생각된다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쇼핑몰의 형태인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해 여러분이 쇼핑몰로 트래픽을 끌어오세요.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해봐야 할 건 여러분이 타깃으로 해야 할 시장은 어디이며 그 시장의 잠재 고객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이 어디인지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입니다.

인기 있는 플랫폼이라고 해서 반드시 여러분이 그곳에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러한 곳에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 건 조회 수에 너무 집착하시지 말라는 것입니다. 더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건 나의 비즈니스와 상품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것에 부합하는 고객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그들만을 위한 콘텐츠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관심이 없는 100명의 트래픽보다 가치 있는 한 개의 트래픽이 더 낫다는 거죠. 

 

아홉 번째 방법은 전자책 출판입니다.

특정 주제에 관한 글쓰기를 좋아하시거나 잘 알고 있는 분야가 있다면 한글 파일 등으로 글을 작성해서 pdf 파일을 전자책 형태로 만든 뒤 판매해 보세요. 여기서 중요한 건 소설이나 공상과학 같은 픽션보다는 정보성 콘텐츠를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꼭 전문적인 주제일 필요도 없고 누구나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여러 정보를 정리해서 하나의 책으로 읽는 형태도 좋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책을 만들어주기만 하면 손을 대지 않아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는 YES24에서 전자책 출판부터 판매까지 도와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어서 참고해 보셔도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교보문고 네이버 시리즈 카카오페이지 위드북스 같은 사이트들에서도 전자책을 판매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열 번째는 웹사이트 개설입니다.

웹사이트를 만들어 여러분이 작은 기업체를 운영해 보세요. 워드프레스나 윅스 같은 툴을 활용해 누구나 하루 만에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는 많은 걸 컨트롤하고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상위 노출이나 유튜브 페이스북 등의 SNS를 활용해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고객을 초대하세요. 

 

열한 번째 방법은 앱 개발입니다.

앱 개발 그거 어렵지 않냐고요 우선 애플 개발에 대한 방법은 유튜브나 온라인 강의 서적 등에 친절하게 설명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정말 고난도 수준의 기능이 아니라면 누구나 배워서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정말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데 도저히 스스로 구현할 만한 기능이 아니라고 생각된다면 개발 외주를 맡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앱을 개발한 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들에는 첫 번째 광고를 달거나 두 번째 앱을 아예 유료로 판매하거나 세 번째 앱 내에서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네 번째 무료로 어떤 정보나 기능을 제공한 뒤 그다음 단계는 요금제로 책정하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열두번째는 멤버십 사이트의 개설입니다. 

멤버십 사이트는 조금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여러분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를 보길 원하는 돈을 지불하고 가입된 멤버들에게 독점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프라이빗한 웹사이트 공간을 만드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속적으로 가치 있는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한 그들은 매달 기꺼이 결제하겠죠. 그럼 고객의 결제를 유도하기 위해선 어떤 정보를 제공해 줘야 할까요. 그것에는 온라인 코스 온라인 스트리밍 전자책 정기 모임 포럼 등이 있습니다. 


멤버십 사이트는 여러분이 콘텐츠를 한 번씩만 올리더라도 지속적인 결제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고객을 모집하기 위해 여러분이 알고 있는 주제와 가장 잘 팔릴 만한 아이템을 고르세요. 여기서도 너무 넓은 영역보다는 틈새 시장을 노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에 대해 알려주는 멤버십 사이트를 구축하는 대신 카페 사장님을 위한 마케팅 필수 지식 멤버십 사이트를 만든다고 생각해 보세요. 주제 범위를 좁힐수록 충성 고객을 유치하기가 더욱 쉬워집니다. 

 

마무리

이 12가지 방법들에 뭔가 공통점이 보이지 않으시나요. 바로 큰 개념에서 보면 결국 어떤 방법이든 꾸준히 노력해서 지속적으로 가치 있는 콘텐츠 상품 서비스 등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알리는 행위인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그래서 마케팅을 꼭 공부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 중 여러분이 시작하기로 마음먹은 비즈니스를 댓글로 달아보세요. 그럼 오늘 영상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고요 다음에 더 좋은 영상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단테였습니다.

 

원문 영상 - 안단테랩스

https://www.youtube.com/watch?v=vjjHaMseFs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