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일본인들에게 인기 있는 컵라면 순위

by twoslicesoftoast 2023. 6. 1.

cup noodle
컵라면

팬데믹이 끝나고 해외여행을 떠나면서 가까이 있는 일본에 가시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되었는데요. 저 또한 올 가을에는 부모님과 함께 일본을 다녀올까 생각 중에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식스쿨에서 올라온 일본의 인기 컵라면 순위가 눈에 들어와서 이렇게 정리해 보게 되었네요. 일본은 편의점이 잘 되어 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보니 컵라면도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고 하던데요. 과연 어떤 라면들이 있을지 한 번 살펴볼까요?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데이터로 알아보는 일본 인기 컵라면 TOP 10

안녕하세요 지식 스쿨입니다. 1958년 일본의 닛신 식품에서는 세계 최초의 인스턴트 라면인 치킨 라면을 개발했습니다. 이로부터 13년 뒤인 1971년, 인스턴트 라면을 최초로 개발했던 니신 식품이 세계 최초의 컵라면인 컵 누드를 출시해 세계 인스턴트 라면의 역사를 열었습니다. 물론 이후 한국 등 인스턴트 라면의 후발 주자들이 높은 소비량에 더해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긴 하지만 모든 분야가 그렇듯 최초의 타이틀을 마냥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컵라면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전역의 슈퍼마켓, 약국 등의 포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소비자 구매 정보를 통계화한 우레콘의 자료로 확인하겠습니다. 2023년 2월부터 4월까지 최근 3개월간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컵라면은 무엇일까요?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지금 시작합니다.

10위 담백하고 맛있는 컵누들 카레입니다. 

담백하고 맛있는 컵누들 카레는 1.71%의 시장 점유율로 최근 3개월 간 일본 내 2288종의 컵라면 중 10번째로 많이 팔린 컵라면이었습니다. 일본에서의 평균 가격은 99엔이지만 지역별로 차이를 보였는데 긴키 지역에서 가격이 높았고 홋카이도 지역은 가격이 가장 낮았습니다. 한편 구매 패턴을 보면 성별로는 여성, 연령대는 50대가 가장 높은 구매 비중을 보였습니다. 끝으로 구매 시기로는 일주일 중 수요일이 20.17%로 가장 높았고, 하루 중에서는 오전 11시 때가 11.57%의 구매 비중으로 구매가 많았습니다. 

 

9위는 마로짱, 미도리노, 타노키, 텐소바입니다. 

마로짱, 미도리노, 타노키, 텐소바는 1.76%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재구매율도 21.32%로 평균보다 11.87% 포인트가 더 높았습니다. 마루짱, 미도리노, 타누키, 텐소바의 일본 내 평균 가격은 111엔을 기록했는데, 지역별로는 긴키 지역이 가장 비쌌고 홋카이도 지역이 가장 낮은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성별로 봤을 때 남성보다는 여성이 많이 구매했고, 연령대는 50대, 70대, 60대 순으로 선호했습니다. 한편 구매 시기는 일주일 중 일요일이 31.85%로 상당한 비중을 보였고, 구매 시간대는 오전 11 시대가 11.57%로 가장 활발했습니다. 

 

8위는 이 회의장 야시장 야키소바입니다. 

최근 3개월 이 회의장 야시장 야키소바의 시장 점유율은 2.05%였습니다. 제품의 평균 가격은 126엔이고, 일본 전체로 본다면 가격은 주고쿠와 시코쿠 지역이 가장 비쌌고 규슈 지역이 가장 저렴했습니다. 한편 이페이장 야시장 야키소바는 앞선 컵라면에 비해 여성의 구매율이 상당히 높았고, 연령대는 40대와 50대에서 동일하게 높은 비중을 보였습니다. 끝으로 일주일 중에서 수요일이 17.87%의 비중으로 가장 많은 구매가 이뤄졌고, 하루 중 시간대로는 오전 11시 대가 11.1%로 최고였습니다. 

 

7위는 컵누들 시푸드 누들입니다. 

최근 3개월간 컵누들 시푸드 누들의 시장 점유율은 2.09%였습니다. 평균 가격은 143엔으로 영상 내 컵라면 중에서는 가장 고가였습니다지역별로는 홋카이도 지역이 가장 비쌌고 반대로 긴키 지역이 상대적으로 가장 저렴했습니다. 컵라면 구매는 보통 남성보다는 여성의 비중이 더 큰데, 컵누들 시푸드 누들은 여성이 무려 77%로 상당히 높았습니다. 구매 연령층은 50대가 다른 연령층보다 부드러워졌습니다. 한편 구매 시기는 토요일과 일요일이 나란히 27% 이상의 비중으로 다른 요일을 압도했고, 구매 시간은 모든 컵라면이 그러하듯 오전 11시 대가 최고였습니다.

6위는 니신 아키소바 유에포입니다. 

올해 2월부터 4월까지 니신 야키소바 유에포가 기록한 시장 점유율은 2.32%였습니다. 일본 내 평균 가격은 132엔으로 컵라면 지구는 높은 편인데 지역별로는 홋카이도 지역이 최고였고 규슈 지역이 최저가를 형성했습니다. 전체적인 구매 패턴을 보겠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압도적인 구매 비중을 보인 가운데 연령층도 50대가 가장 높은 비중을 보여 일본 컵라면 구매의 기본 패턴을 이어갔습니다. 일주일 중 구매는 토요일이 18.36%의 비중으로 가장 많은 구매가 이뤄졌고, 하루 중 시간대에서는 오전 11시 대가 여전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5위는 마로짱 아카이 키시네 우동입니다.

최근 3개월간 이뤄진 마로짱 아카이케 시의 우동의 시장 점유율은 2.4%를 기록했습니다. 일본 내 제품의 평균 가격은 111엔 정도로 지역별 가격은 동북 지역의 최고 수준이었고, 반대로 홋카이도 지역이 가장 낮았습니다. 구매 패턴을 보면 마찬가지로 성별은 여성, 연령대 중에서는 50대가 주요 구매층으로 확인됐습니다. 끝으로 구매 시기는 일주일 중 일요일이 무려 30.86%의 비중으로 상당히 많은 구매가 이뤄졌고, 구매 시간은 오전 11시 때가 11.41 비중으로 최고치를 보였습니다.

4위는 컵누들입니다. 

미신 컵누들의 일본 시장 점유율은 3개월간 2.64%였습니다. 컵누들은 한국에도 비교적 잘 알려진 일본의 컵라면인데, 일본 내 평균 가격은 앞선 컵누들 시푸드 누들과 동일한 143엔으로 영상 내 컵라면 중에서는 고가였습니다. 지역별로는 홋카이도 지역이 가장 비쌌고 긴키 지역이 가장 저렴했습니다. 컵누드를 구매한 고객을 보면 남성보다는 여성, 40대와 60대보다는 50대가 소비를 주도했습니다. 컵누들의 구매 시기는 일주일 중 토요일과 일요일이 27%대의 비중으로 가장 활발했고, 하루 24시간 중에서는 여전히 오전 11시 대가 12%로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3위는 담백하고 맛있는 컵누들 시푸드입니다. 

2.78%의 시장 점유율이 낮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2288종의 컵라면 중에서 3위에 해당하는 비중이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일본에서의 평균 가격은 99엔으로 영상 내 컵라면 중에서는 가장 저렴했습니다. 지역별로는 긴키 지역이 가장 비쌌고, 반대로 홋카이도 지역은 일본 내에서 가격이 가장 쌌습니다. 구매자를 확인해 보면 성별로는 여성이 압도했고, 연령대는 50대, 60대, 70대가 나란히 최고였습니다. 끝으로 구매 시기는 일주일 중 수요일이 19.26%의 비중으로 최고였고, 하루 중 구매 시간대는 오전 11 시대가 11.86%로 구매가 많이 이뤄졌습니다. 

 

2위는 담백하고 맛있는 컵누들입니다. 

최근 3개월 일본에서 두 번째로 많이 판매되었던 담백하고 맛있는 컵누들은 2.8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평균 가격은 100엔 정도로 긴키 지역이 최고 수준이었고, 반대로 홋카이도는 가장 저렴했습니다. 구매 패턴은 앞선 담백하고 맛있는 컵누들 시푸드와 비슷했는데, 남성보다는 여성, 연령대에서는 50대, 60대, 70대가 구매를 주도했습니다. 일주일 중 구매가 가장 활발한 시기는 매주 수요일로 19.14%의 비중이었고, 구매 시간대로는 오전 11시 대가 여전히 최고였습니다.

최근 3개월간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컵라면은 마로짱, 고츠모리 소스, 야키소바입니다. 

일본에 2288종의 컵라면 제품들과의 경쟁에서 마루짱, 고츠머리 소스, 야키소바가 기록한 시장 점유율은 무려 3.86%로 2위와 비교했을 때 거의 1% 포인트가 높았습니다. 재구매율도 영상 내 컵라면 중에서는 최고였습니다. 일본에서의 평균 가격은 105엔으로 규슈 지역이 상대적으로 비쌌고, 홋카이도 지역은 가장 저렴했습니다. 구매 패턴에서는 여성이 우위였지만 그래도 다른 컵라면에 비해 남성의 비중이 제일 높았고, 연령대에서는 50대가 24%로 구매를 주도했습니다. 끝으로 일주일 중에는 16.77%로 토요일에 구매가 가장 활발했고, 하루 중 구매는 10.48%로 오전 11시가 최고였습니다.

 

마무리

컵라면 애용자가 여성이라는 부분은 이번 영상을 보고 알게 되었네요. 우리나라도 이런 자료가 있다면 한 번 비교해 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에 나온 컵라면 이번 여행에 한 번 맛봐야 할 것만 같습니다. 

 

원문 영상 - 지식스쿨

https://www.youtube.com/watch?v=OoUx-yt4xq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