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코딩하지 않고 앱 출시 가능한 방법

by twoslicesoftoast 2023. 7. 12.

한번 즈음 앱 한번 출시해 볼까 하는 생각해 본 적 없으신가요? 앱을 사용하면서 이런저런 기능이 2% 부족하다 느껴질 때 그냥 한 번 만들어 볼까? 하는 생각도 하는데 IT 쪽에 오랫동안 일해왔어도 개발을 그만둔 지 오래되었고 새로운 기술들은 학습이 필요하다 보니 그냥 머리에 한 번 떠올렸다가 사라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다 유튜브에서 아주 스마트한 소식을 전해주는 영상이 있어 해당 영상의 글을 발췌해 봤습니다. 이 방법 저도 한 번 시도해 볼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포글이님이 소개하는 코딩 없이 앱 출시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포글이입니다. 오늘은 코드 캐니언이라는 코드를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구매한 앱을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던 경험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앱 출시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특별한 방법이랄 것도 없기는 한데요 그냥 앱을 구매를 해서 매뉴얼을 보고 바꾸라는 거를 바꾼 다음에 앱을 빌드하고 스토어에 올린 거예요. 그래서 저는 이 방법으로 앱을 플레이 스토어에 세 번 정도 출시해 본 경험이 있는데요. 이 경험을 기반으로 앱을 출시했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코드캐니언에서 앱 구매하기. 
가장 처음 해야 하는 일은 당연히 코드케니언에서 앱을 구매해서 해당 앱에 대한 라이선스를 얻는 일입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앱을 출시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을 해서 코드 캐니언의 메뉴 중 모바일 메뉴의 안드로이드를 선택해서 여기에 있는 앱들 중 괜찮아 보이는 앱을 구매했습니다. 

 

두 번째 파일 만들기. 

플레이 스토어의 앱을 출시하려면 앱 파일을 준비를 해야겠죠 앱을 구매하면 보통 파일 안에 스크립트와 매뉴얼을 함께 주는데요. 여기에 있는 매뉴얼을 보면서 패키지 이름, 앱 이름, 로고, 색상 등을 변경을 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플레이 스토어에 올리기 전에 최종적으로 앱이 잘 작동하는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빌드를 해보고 확인을 해준 다음에 aab 형식의 파일로 배포 파일을 생성해 주시면 됩니다. 

 

세 번째 앱 등록 정보 설정하기. 

이제 구글 플레이 콘솔이라는 곳에 로그인을 해서 앱을 등록해 주시면 되는데요. 참고로 구글 플레이 콘솔의 개발자 계정을 등록하는 데에는 25달러의 수수료를 필수적으로 내야 합니다. 이 비용을 지불하고 개발자 계정을 만들어야 플레이 스토어에 앱을 등록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개발자 계정을 만든 다음에는 앱의 이름, 언어, 카테고리와 같은 필수 정보들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입력을 하다 보면 데이터 보안이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데이터 보안 양식은 좀 더 꼼꼼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제가 이 보안 양식을 처음에는 잘 알아보지 않고 감으로 체크를 했는데 앱을 프로덕션 상태로 출시를 하려고 검토 요청을 넣었다가 이 데이터 보안 양식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고 해서 반려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앱이 수집하는 사용자의 데이터 정보는 아무래도 개인 정보와 관련된 민감한 부분이다 보니까 해당 항목은 꼼꼼하게 작성을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네 번째 스토어 등록 정보 설정하기. 
설정을 하다 보면 마지막 단계에는 스토어 등록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여기서는 실제로 플레이 스토어에서 사용자에게 표시된 앱 이름, 설명, 아이콘, 스크린샷, 이미지를 업로드를 해주셔야 합니다. 사실 플레이 스토어에서 조금만 찾아보면 이 코드 케니언에서 리스킨한 앱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것들이 기능이 완전히 같은 것들이다. 그나마 차별화를 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 스토어 등록 정보 설정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섯 번째 심사 요청하기.

마지막으로 앱을 프로덕션 상태로 출시하기 위해서는 구글 플레이 콘솔의 프로덕션 메뉴에 들어가서 국가나 지역 필수 설정을 해주고 이전에 생성했던 aab 형식의 파일을 업로드를 해주고 검토 요청을 넣으시면 끝이 납니다. 그런데 저는 어떤 이유에서든 검토 신청을 넣고 나서 적어도 반려를 한 번 이상씩은 받았는데요. 어떤 앱에서는 이제 앱 내에서 정기 결제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앱 색상을 바꾸다 보니까 이 구독 관련한 안내사항을 나타내주는 글자 색상과 그 바탕 색이 잘 구분이 되지 않았나 봐요. 그래서 이 글자 색을 좀 더 눈에 띄게 하라라는 이유로 반려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앱을 구매를 해서 매뉴얼을 그대로 따라갔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이유에서 반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반려가 되는 경우에는 그냥 그 부분을 수정을 하고 다시 검토 요청을 넣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네 오늘은 이렇게 케니언에서 구매한 앱을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던 그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드렸는데요. 
이 방법은 앱을 리스킨에서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까지 해보는 걸 한번 빠르게 경험을 해보고 싶다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원문 영상 - 포글이

https://www.youtube.com/watch?v=_I72dRBSgr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