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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인터넷

구글 트렌드 활용방법 총정리

by twoslicesoftoast 2023. 8. 6.

인터넷쇼핑몰, 블로그를 하다 보면 구글트렌드 이야기를 한 번씩은 듣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걸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한 경우 없으신가요? 딱 7가지 구글트렌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쉽게 알려준 영상내용이 있어 해당 영상의 내레이션을 발췌하여 정리해 보게 되었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

 

안단테 채널에서 알려주는 구글 트렌드 활용법 7가지

안녕하세요 당신의 자본주의 생존 가이드 안단테입니다. 여러분은 인터넷 상에서 인기 있는 트렌드나 자주 검색되는 단어를 어디서 찾으시나요? 이때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도구가 바로 구글 트렌드인데요.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시면 시장 조사, 블로그 운영 등 매우 다양한 곳에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을 하신다면 특정 상품의 계절적 추세에 틈새시장을 알고자 할 때도 도움 되죠. 이번 영상에서는 구글 트렌드 키워드 분석과 트렌드 비교를 활용해 사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구글 트렌드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검색어의 인기를 보여주는 검색 도구인데요. 특정 키워드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지 감소하고 있는지 알 수 있죠. 또한 지역별 검색량, 관련 검색어 등도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온라인 사업가를 위한 구글 트렌드 7가지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틈새 시장 찾기입니다. 

구글 트렌드는 빠르게 인기가 치솟는 특정 제품을 찾아낼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구글 트렌드에서 급증하는 검색어의 예로 전기차를 들어보겠습니다. 혹시 최근 1년이 아닌 더 오랜 시간의 차트로 바꾸고 싶으신가요? 이렇게 하면 더 긴 시계열로 보면서 검색량 증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전기차의 관심도가 급증했다는 것을 아주 분명히 알 수 있죠. 참고로 해당 수치는 검색량이 아니라 검색 빈도 비율을 나타내는데요. 검색 빈도가 가장 높을 때가 100, 거기의 절반 정도면 50 이렇게 점점 떨어지는 것이죠. 이번에는 비교적 안정적인 청소기 아이템을 보겠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약간의 파도가 보이긴 하지만 크게 봤을 때는 이 제품에 대한 검색량은 꽤 안정적이죠. 중간중간 약간의 하락이나 상승을 보이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이번에는 피젯 스피너를 검색해 어떤 것이 일시적으로 유행했었는지 유행에 관한 내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2017년 2월까지 사실상 피젯 스피너 검색이 제로였죠 석 달 후인 5월에는 검색이 정점을 찍었습니다. 첫 몇 달은 관심이 급격하게 증가해서 좋은 사업 아이템이었을지 몰라도 이후의 급격한 하락세를 보면 이는 더 이상 뛰어들 만한 시장이 아니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관련 주제에서 연관 제품 찾기입니다. 

이번에는 여러분이 키보드 사업을 시작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사업을 확장해 나가다 보면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것에 관심이 가겠죠 그래서 여러분은 평범한 키보드만 파는 대신에 사람들 또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다른 카테고리의 상품을 팔고 싶어 합니다. 이때 구글 트렌드의 키보드를 입력한 후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해보시면 관련 주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검색하고 또 사용하는 사람들은 아이패드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 무선 블루투스 키보드 등에도 관심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매장에 제품 종류를 확장하려는 경우 관련 사항들을 체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관련 주제 중 일부는 비즈니스에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해 두세요. 


세 번째는 구글 트렌드를 활용한 관련 키워드 연구입니다. 

이번에 매장에서 디퓨저를 판매하고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구글 트렌드는 이것을 검색하는 양이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것은 좋은 징조입니다. 사업자인 여러분은 어떤 키워드를 찾아야 하는지, 제품 카테고리 이름은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어떤 단어들을 포함시켜서 상위 노출을 시킬지 알 필요가 있겠죠 좋은 방법은 방금 알아본 관련 주제 항목 오른쪽에 있는 관련 검색어를 보는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상세 페이지와 제품 이름에 아로마 방향제와 같은 키워드를 포함시킬 수 있겠죠 캔들도 검색량이 많으니 비슷한 유형의 상품군으로 이름을 올려볼 수 있겠습니다. 

 

네 번째는 계절별 트렌드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을 할 때입니다.

계절적 추세가 사업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때가 있습니다. 성수기에는 경쟁과 판매량이 본격적으로 늘어나죠 여름 상품인 수영복으로 이 상황을 이해해 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여름에 급격한 증가를 보이죠 여러분이 11월인데 수영복 가게를 시작하기로 결정했다고 하겠습니다. 아마 시작하자마자 낙담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탈출구는 언제나 있습니다. 수영복 비성수기엔 다른 상품을 판매하면 되죠 데이터를 보시다시피 잠옷 사업을 하면서 수영복 성수기가 올 때를 기다리면 됩니다. 

 

다섯 번째는 콘텐츠의 신선함을 위한 구글 트렌드 활용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입니다. 따라서 블로그 포스팅은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죠. 검색 유입을 급증시킬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콘텐츠를 최신 업데이트 하는 것입니다. 즉 오래된 내용을 없애고 새로운 정보를 추가해서 수정 발행하는 것이죠. 구글 트렌드는 이 전략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계절성을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다만 이번엔 목적이 다르죠. 여러분이 에어컨 수리 업체를 운영한다고 하면 블로그에 에어컨 수리 팁에 관한 글을 써볼 수 있겠죠 구글 트렌드의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이 검색이 매년 7월과 8월에 일어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시기에 맞춰서 해당 키워드로 글을 써두면 좋겠죠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시기에 자주 검색하는 단어로 글을 써주었으니 이제 고객을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여섯 번째는 현재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로 콘텐츠 만들기입니다. 

구글 트렌드 홈페이지에는 현재 가장 뜨거운 토픽을 다루는 인기 검색어 섹션이 있는데요.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 실시간 인기 급상승 검색어, 국가별 검색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인기 검색어는 연예인과 관련된 것이지만 특정 산업에 속한 주제도 함께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3월 29일 화요일에 테슬라나 애나와 같은 단어들이 많이 검색되었는데요. 관련 뉴스 코너에서 주식, 전기차주 등의 키워드도 함께 볼 수 있죠. 만약 여러분이 주식 투자나 경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그 주제에 관해 뉴스거리가 될 만한 글을 쓸 수 있었을 것입니다. 


블로그에 뉴스거리가 될 만한 이야기를 다루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많은 양의 트래픽을 유입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웹 서핑을 하다 보면 여러분이 클릭을 하거나 관심을 가졌던 제품이 계속 광고로 뜨는 경험을 한 번쯤 해보셨을 텐데요. 이렇듯 여러분도 사업자로서 관련 주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여러분의 제품을 다른 사이트에서도 광고하실 수 있습니다. 유행하고 있는 해시태그를 주제로 글을 쓴다면 sns로 공유해서 더 많은 유입을 노려볼 수도 있고요.

일곱 번째는 경쟁업체의 상황 모니터링하고 비교하기입니다. 

구글 트렌드에서는 경쟁사를 파악하고 브랜드의 파워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도 있는데요. 예시로써 쿠팡 대 지마켓의 브랜드가 지난 몇 년간 어떻게 성과를 내고 있는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2014년까지 g마켓이 우위에 있었는데 이후 마치 주식처럼 골든크로스가 발생하면서 쿠팡이 우위에 서면서 상당한 격차가 벌어지고 있죠 이 기능을 통해 최대 5개의 검색어 또는 경쟁사를 비교할 수 있는데요.

 

여러분의 브랜드가 경쟁사보다 더 많은 검색 유입이 있다면 여러분이 한 발 앞서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특정 경쟁업체가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마케팅 전략을 개선해 볼 필요가 있겠죠 계절별 인기 있는 제품을 미리 준비하는 것에서부터 빠르게 성장하는 틈새시장을 찾는 것까지 구글 트렌드는 여러분의 사업을 성공시킬 통찰력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이번 영상에서 안내드린 구글 트렌드 팁들을 적용하면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이 시장을 지배할 때입니다. 
그럼 오늘도 영상 봐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원문 영상 - 안단테랩스

https://www.youtube.com/watch?v=Nr4B2O5KOy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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