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노션 기초적인 사용법 알아보기

by twoslicesoftoast 2023. 7. 28.

노션 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전 이 앱을 안지는 오래되었는데 활발하게 사용하게 된 것은 최근 몇 개월인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텍스트 위주의 화면과 인터페이스가 나이스하지 않다고 느낀 점이 있었거든요. 세련되고 정돈된 느낌이 아니다라 여겨 여러 메모앱들을 전전했는데 데이터베이스 기능, 퍼블리싱 기능, 협업기능 등등 유용한 기능이 많고,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꽤 큰 앱이라 업무정리용으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회의록, 프로젝트관리 등으로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 오늘 디에디트 님이 노션에 대해서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본 기능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고 계신 영상이 있어 해당 영상을 발췌하여 아래 정리해 봤습니다. 원문 영상 화면을 보고 따라가니까 좀 더 이해 하기 쉬우실 거예요. ^^ 영상 내용을 다시 한번 리뷰할 때 텍스트로 정리된 이 글이 참조하기 좋으실 겁니다. 


디에디트가 설명하는 노션

안녕하세요. 천재 디에디트 에디터입니다. 오늘 영상은 정말 고민을 너무 많이 하고 준비했어요. 뭐냐면요 바로 바로 노션입니다. 여러분이 그동안 노션 영상 찍어달라는 요청이 정말 많았거든요. 또 노션이 요즘 굉장히 핫하잖아요. 수많은 기업에서 실제로 업무 협업들로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 일잘러라면 적어도 들어본 적이 있거나 아니면 이미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도 분명 엄청 많단 말이죠. 그동안 제가 생산성 앱을 소개하면서 노션을 정말 살짝살짝 소개했었잖아요. 

 

근데 이 노션이라는 게 기능이 워낙 많아서 영상 한 편으로 제가 어디까지 설명을 할 수 있을지 조금 자신이 없더라고요. 그리고 또 일반적인 메모 앱이랑 조금 달라가지고 이걸 잘 모르고 사용하면 얘가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고민을 하다가 오늘 영상은 아직 노션을 한 번도 써보지 않으신 분들 막상 써보니까 특별히 좋은 것도 모르겠고 이걸 도저히 어떻게 써야 될지 도저히 감이 안 잡힌다. 그러신 분들 그러신 분들을 위해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노션의 창의적인 선택

야 너도 노션 쓸 수 있어?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여러분 먼저 제가 노션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를 좀 보여드릴게요. 이게 제가 메인으로 쓰고 있는 대시보드인데요. 그냥 여기에다가 제가 해야 할 일을 투드 리스트 형태로 작성을 하기도 하고 그리고 여기 밑에 보시면 디에리트 카탈로그 그리고 머니 사이더까지 정말 수많은 일을 여기 노션 하나에다 다 모아가지고 정리를 하고 있는데요. 제가 생각했을 때 이 노션 장점은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요거를 예쁘게 꾸미고 보기 쉽게 정리하는 데 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보세요. 요거 하나하나를 굉장히 내 마음대로 배치하고 이모지를 활용해서 예쁘게 꾸며줄 수 있다. 요게 바로 노션의 장점입니다. 

 

그래서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노션 꾸미기의 준말인 노꾸 노부가 유행한다고 하더라고요. 내가 벌써 들었어.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리 좀 꾸미기 좋아하시는 분들 학창 시절에 나 필기 좀 해봤다 정리의 달인이다. 이런 분들에게는 정말 노션만큼 좋은 메모 앱은 저는 없다고 생각을 해요. 이렇게 만드는 거 진짜 조금만 배우면 되게 쉽거든요. 제가 오늘 한번 차근차근 설명을 해볼게요. 일단 여러분 노션을 다운받으셔야 하는데요. 노션은요 여기 주소창이다. 노션점. 요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서 여기 다운로드 메뉴에서 다운로드하시면 되는데요. 보이세요?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든 폰에서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실 수 있고 당연히 노트북이나 pc 맥 윈도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 앱은 정보를 확인하거나 간단한 수정을 할 때만 사용하게 되고요. 대부분은 이 메모 앱은 pc에서 사용하게 되는 게 더 편하실 거예요. 그리고 이제 회원 가입을 하면 되는데요. 이 노션에도 요금제가 있거든요. 일단 처음에 시작할 때는 여기 무료부터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보세요. 요걸로도 노션의 기본적인 기능은 충분히 모두 사용하실 수 있거든요. 이 무료와 유료의 차이가 있다면 유료 요금제는 노션에 올릴 수 있는 파일 크기가 5메가바이트 정도로 제한된다는 거랑 최대 5명의 사람들을 초대해서 협업할 수 있다는 것 정도 그거 말고는 차이가 거의 없어요. 

 

노션 블럭스타일 에디트의 장점

그러니까 일단 무료로 쓰다가 나랑 노션이 너무 잘 맞아 이걸로 나의 생산성을 올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은 한 달에 4달러 하는 개인 프로 요금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실 기업 단위에서 쓰는 게 아니라면 8달러짜리 요거 팁 요금제도 필요 없어요. 그냥 개인으로 해서 모든 걸 하시면 돼요. 여러분 다운도 받고 회원 가입도 다 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노션을 사용해 볼 건데요. 이 노션이 일반 메모 앱이랑 가장 큰 차이가 나는 게 일단 보세요. 요렇게 드레드를 해서 파란색으로 나오는 부분이 모두 다 블록으로 되어 있다는 거예요. 텍스트도 마치 레고처럼 하나하나가 다 블록이라는 거죠. 


그러니까 마우스로 얘를 이렇게 드래그 앤 드랍 방식으로 이렇게 이렇게 텍스트를 이렇게 저렇게 옮길 수도 있고요. 심지어 요렇게 이열로 배치할 수도 있어요. 텍스트를 마우스로 옮기는 거 이거 좀 신기하지 않나요? 그리고 이때 노션에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노션에서 기능을 추가하고 싶을 땐 일단 여기에 슬래시부터 치시면 됩니다. 이게 이 슬래시가 노션의 명령어 같은 건데요. 보세요. 슬래시를 이렇게 타이핑을 했더니 바로 옆에 요 다양한 블록 값이 쭈루룩 메뉴가 나오죠 일단 제가 제일 자주 쓰는 기능부터 보여드릴게요. 


일단 여기 위에 투드 리스트 제가 정리한 거 보이시죠? 이게 이미 한 일이나 아직 안 한 일은 이렇게 따로 표시할 수 있어서 보기 편하거든요. 지울 수도 있고 이걸 어떻게 하면 되냐면 여기에 명령어 사용 시 슬래시를 입력하세요. 요거 보이시죠? 그냥 빈 곳에 슬래시를 치고 메뉴 중에서 할 일 목록을 이렇게 선택을 해주고 이제 할 일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노션 영상 찍기 마켓 컬리 주문 생각나면 그냥 엔터를 치고 쭉쭉쭉쭉 적어주세요. 그리고 만약에 요것들의 위치를 바꾸고 싶다. 그러면은 텍스트 왼쪽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 내고 마우스로 이렇게 원하는 대로 끌어가지고 순서를 바꾸거나 아니면 두 줄 그리고 세 줄로 나란히 정렬할 수도 있어요.

 

노션 꾸미기

해야 할 일 정리는 대부분 되게 간단하게 쓰게 되니까 이렇게 2줄이나 세 줄로 만들면 눈에 또 한눈에 딱 보이고 더 편하더라고요. 이제 그럼 아까 위에서 봤던 그 한 일 목록의 제목 투드 리스트 이걸 만들어볼까요? 일단 여기에 투드 리스트라고 적고 그리고 아까 텍스트를 움직일 때 사용했던 점 6개 있죠? 이거를 이렇게 딱 클릭하면 이렇게 다양한 메뉴가 뜨는데요. 일단 여기서 색 메뉴를 눌러서 글자의 색을 이렇게 빨간색으로 바꾸거나 아니면 다시 텍스트 배경색도 바꿔볼게요. 그리고 또다시 여기서 전환 메뉴를 눌러서 텍스트를 제목 사이즈로 크기를 키워보겠습니다. 그리고 여기 앞에 예쁜 이모지도 추가하면 짱 어때요? 괜찮죠? 이런 식으로 하나하나 내 입맛에 맞게 바꿔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위치를 바꾸고 싶다. 그러면은 옮기고 싶은 만큼의 블록을 쭉 드래그해 준 다음 전 6개 표시를 또 클릭해가지고 한 번에 쭉쭉 옮겨주시면 됩니다. 너무 쉽죠? 그리고 저는 노션을 쓰는 사람들은 뭔가를 보기 좋게 정리하는 걸 엄청 좋아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뭔가 예쁘지 않으면 참을 수 없는 거 TJ들 제들 이런 사람들이 좋아한단 말이에요. 그래서 제가 강조를 위해서 정말 자주 쓰는 서식도 한번 설명을 드려볼게요. 먼저 여기 위쪽에 제가 회색 배경을 깔고 사는 재미가 없으면 사는 재미라도 이거 적어둔 거 보이시죠? 이렇게 강조가 되는 서식을 콜 아웃이라고 하거든요.

노션 명령어 사용법

이걸 어떻게 넣었냐면요 일단 기본적으로 뭔가를 추가하고 설정하기 위해서는 아까 말했죠 슬래시를 넣었습니다. 슬래시를 누르고 그리고 나오는 메뉴 중에 쭉쭉쭉 내려서 콜아웃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은 여기 이렇게 자동으로 이모지가 생기고 여기에 텍스트를 입력해 주시면 너무 좋죠. 여러분 노션은 몇 개의 단추 키를 알면 훨씬 더 쾌적하게 쓸 수 있거든요. 제가 아까 투드 리스트 만들 때 썼던 거 그거 있잖아요. 그거는 그냥 슬래시를 치고 그다음에 한글로 할 일 요까지만 쳐도 그냥 알아서 메뉴가 나와서 찾지 않고 바로 선택해 주셔도 되고요.  아니면 그냥 슬래시 치고 할 일 목록까지 한글로 쳐주면 짠 이렇게 생성됩니다. 너무 빠르죠? 너무 쾌적하지 않아요?

 

이렇게 내가 자주 쓰는 메뉴 이름만 알면 슬랫이 메뉴 이름 이렇게 치기만 하면 알아서 이 서식이 저장돼서 입력이 되기 때문에 훨씬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제가 자주 쓰는 단추 키가 있어요. 알려드릴게요. 일단 요거 하이푼 요걸 치고 스페이스를 딱 누르면 글머리 기호가 이렇게 짱짱 나오고요. 하이픈을 연속으로 3번 누르면 전 구분선이 생깁니다. 그리고 하이픈 치고 요거 딱 누르면 이렇게 짠 화살표가 생겨요. 그리고 요거 있잖아요 요거. 요거를 치면 여러분 이게 토글이라고 하는 게 뭐냐면은 안에 들어간 내용이 평소에는 숨어 있다가 이렇게 삼각형을 누르면 이렇게 펼쳐지는 기능이에요. 


요런 거는 지저분하게 밖에 안 보였으면 좋지만 지울 수 없는 정보도 있죠 요런 거를 열고 닫아서 쓰기 너무 좋더라고요. 다음에 설명할 걸 또 노션에서 진짜 많이 쓰는 페이지라는 기능이에요. 지금 제가 보여드리고 있는 게 바로 페이지인데요. 요걸 또 하나하나 누르고 있는 게 요게 또 다 페이지거든요. 이 노션은요 페이지 안에 또 페이지를 만들고 또 그 안에 페이지를 만들고 또 그 안에 페이지를 만들고 이렇게 계속 무한적으로 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하나의 페이지가 그 자체로 이렇게 문서 파일처럼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페이지 안에 수많은 문서가 들어있는 폴더나 보관함이 될 수도 있는 거죠. 

 

노션 페이지 만들기

그럼 지금부터는 요 페이지를 어떻게 만들고 설정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방법 너무 쉬워요. 일단 아까 계속 슬래시를 쳐 그리고 페이지라고 쳐서 바로 만들어볼게요. 그럼 쫙 이렇게 새로운 페이지가 생겼죠 일단 페이지 제목을 새로운 페이지 로션 유부형 이렇게 넣고 그리고 이 제목 위로 마우스를 조금 올려주면 여기 아이콘 추가 보이시죠? 요걸 누르면 요렇게 랜덤으로 이모지가 뜨는데요. 요거를 제 입맛에 맞게 이건 못생겼으니까 바꿔볼게요. 영상이라고 검색해서 이모지를 넣어봅니다. 그리고 이 위쪽에 커버도 한번 넣어볼까?

이것도 제목 위로 마우스로 올리면 나오는 커버 추가를 이렇게 클릭하면 쫙 이렇게 커버가 생기는데요. 이것도 처음에는 랜덤으로 생기니까 한번 바꿔보자고요. 여기 커버 변경을 누르면 이렇게 다양한 커버가 나오는데요. 기본 컬러도 있고 그리고 이미지 무료 사이트인 언스플래시에서 바로 가져올 수도 있어요. 여기도 이미지가 진짜 다양하거든요. 언스플래시는 제가 이전에 생산성을 높여주는 무료 사이트 추천해서 소개한 적이 있는데 그 영상 링크 그것도 아주 유용하거든요. 여기 달아두겠습니다. 어쩌면 그리고 제가 직접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도 있는데요.  여기 업로드를 누르고 넣고 싶은 이미지를 그냥 끌어오시면 됩니다. 위치를 좀 바꿔볼까요? 여기 위치 변경을 눌러서 위치도 좀 이렇게 만져주면 이렇게 내 입맛에 맞는 페이지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밖으로 나가야 되니까 상단에 있는 이혜민의 대시보드 이거 다시 눌러가지고 바깥으로 나가볼까요? 그럼 여기 아까 제가 만든 페이지 여기 생긴 거 보이시죠? 이렇게 페이지 버튼을 직접 눌러서 이 페이지 안에 들어가도 되지만 여기 노션 제일 왼쪽에 보면 내가 만든 페이지들이 이렇게 일렬로 보기 쉽게 나오거든요. 보세요. 아까 만든 페이지는 이혜민의 대시보드 안에 만든 페이지잖아요. 그러니까 요거를 샘물을 눌러가지고 펼쳐가지고 여기 찾을 수도 있어요. 그리고 아까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도 여러분 제가 슬래시 쳐가지고 페이지 했잖아요. 그거 말고 왼쪽에서 메뉴에서 플러스 버튼을 눌러서 바로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노션은 정말 길이 너무 많은 그런 유용한 앱인 것 같아. 

 

노션 활용법

저는요 노션을 주로 어떻게 쓰고 있냐면 주로 자료 조사를 하거나 레퍼런스 등 이미지 자료를 되게 많이 넣어야 하는 그런 문서를 만들 때 되게 자주 쓰거든요. 왜? 이미지 같은 거 많이 넣어야 되는 문서를 만들어야 되는데 일반 워드나 문서 파일로는 좀 한계가 있고 또 그렇다고 약간 ppt를 꺼내자니 너무 귀찮고 손이 많이 가고 귀찮을 때 있잖아요. 그럴 때 노션이 정말 편합니다. 일단 이미지 넣는 법 그냥 끌어다 넣으시면 됩니다. 한번 보여드릴게요. 뭐 설명할 것도 없어요. 계속 이렇게 툭툭 넣어주세요. 잘 들어갔죠?

그리고 이 상태에서 얘네들은 좀 배치를 해볼게요. 두 개의 이미지를 이렇게 양옆으로 배치를 하고 그리고 저는 이 위에 있는 이미지가 좀 크게 보였으면 좋겠거든요. 그래서 이러면은 이미지 사이즈 쪽에 마우스를 가져다 댄 다음 쭉 끌어가지고 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운데에서 이렇게 끌어가지고 2개의 이미지도 좀 사이즈를 움직여서 만져보고 그리고 맨 아래에 있는 텍스트 이것도 블록이라고 했잖아요. 이걸로 위로 올려가지고 배치해 볼게요. 너무 괜찮죠 이게 물론 ppt나 포토샵처럼 막 완전히 진짜 막 동그라미 계속 자유롭게 이미지를 레이아웃으로 배치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업무 툴로 활용하기에는 요 정도도 진짜 저는 충분히 만족스럽더라고요. 아까 설명했던 다양한 서식까지 함께 사용하면 아주 꽤 멋스러운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노션 공유하기 기능

여러분 제가 이렇게 노션을 마음껏 마음껏 꾸며봤잖아요. 근데 이렇게 만든 걸 뭔가 친구들한테 자랑하고 싶을 수 아니면 업무용으로 보고해야 될 수도 있고 그리고 요즘은 또 이력서나 포포를 노션으로 만드는 게 또 트렌드라고 하더라고요. 뭔지 알지? 일잘한다 느낀다는 거. 그러면은 이렇게 만든 걸 다른 사람들과 한번 공유를 해볼까요?  노션은 이렇게 만든 페이지를 pdf로 내보내거나 아니면 웹 링크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할 수 있거든요. 하는 방법은요 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공유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웹에서 공유를 이렇게 체크를 해 주시고 링크를 복사하면 끝. 이걸 한번 어떻게 보이는지 붙여 넣어볼게요. 그러면은 이렇게 나옵니다. 이 링크가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나의 노션 페이지를 이렇게 확인만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만들었구나 하면서 볼 수 있는 거예요. 그리고 안에 들어간 링크도 여러분 다 클릭이 가능해요. 너무 편하죠? 진짜 최고야. 그리고 pdf로 내보내는 방법 제일 오른쪽에 점 사이를 누른 다음에 내보내기를 누르면 pdf로도 내보내줄 수 있습니다. 너무 좋죠?

그리고 이 아까 점색의 설정 메뉴를 통해 텍스트의 스타일을 바꾸거나 아니면은 작은 텍스트를 체크하면 글자 크기를 조금 더 작게 볼 수 있고요. 그리고 여기에 전체 너비를 체크하면 지금 양 옆에 있는 여백을 조금 줄인 상태로 세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업무용으로 노션을 사용한다면 팀원을 이 노션에 초대해서 작업 공간으로 함께 작업하면서 수정하고 사용할 수도 있고요. 이렇게 팀원 초대는 아까 무료에서는 5명까지밖에 안 되고요. 적어도 한 달에 4달러를 내면 5명 이상으로 엄청나게 많은 팀원을 초대할 수 있어요. 근데 여러분 5명 괜찮아요. 일단 무료로 써보세요.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정말 간단하게 수많은 노션의 기능 중에서 제가 정말 정말 자주 사용하고 있는 기능을 위주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오늘 제가 소개할 내용은 정말 노션의 기본 중에 기본 왕초보 그런 내용이거든요. 사실 이 안에 막 캘린더도 넣고 프로젝트 기간을 보기 쉽게 설정하는 법 사이트를 보다 흥미로운 기사를 봤다. 그러면은 그걸 핫 클립을 해가지고 내 거에 저장할 수 있는 웹 클리퍼까지 정말 이 노션의 기능은 무궁무진한 것 같아. 근데 이런 내용은 오늘 설명한 기본 내용을 일단 충실히 익히고 나서 차차 알아가셔도 충분하거든요. 그리고 어렵지가 않아요. 그리고 여러분 반응이 좋잖아요. 그럼 제가 또 나중에 후속 영상을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노션의 핵심이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서 모든 정보를 상황에 따라 보기 쉽게 보여주고 내 입맛에 완전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서 여러 사람이 함께 작업해야 하는 대형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너무 좋은 협업 툴이라는 건데 사실 저는 그렇게까지 쓰고 있지 않아가지고 요 내용은 여러분 옆 채널인 고나고에서 정말 너무 천재적으로 너무 설명을 잘해 주셨으니까 거기 가서 보세요. 고나고 노션이라고 쳐보세요. 그러면은 진짜 엄청나요. 추천 오늘 영상은 노션을 들어는 봤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잘 모르셨던 분들에게 노션은 하나도 어려운 게 아니다. 


그리고 마치 다꾸처럼 꾸미는 맛이 있고 너무 귀엽고 예쁘게 꾸밀 수 있는 편리한 노트 앱이다. 요런 거를 좀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그러니까 내가 다 아는 기능인데 이런 걸 설명했냐 요런 악플 자제해 주시고요. 아셨죠? 진짜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영상이었어요. 그리고 여러분 사실 이렇게 하나부터 10까지 내가 꾸미는 것도 좋지만 사실 노션에는 남들이 만든 템플릿을 가져다가 슉 가져다가 거기다 이렇게 내용 수정만 하는 것도 되게 쉽거든요. 그리고 노션에서 이번에 112개의 템플릿을 나눔을 하고 있더라고요. 보세요. 디자인, 교육, 건강 및 웰빙 개인적인 용도 이런 것까지 용도에 맞게 정말 카테고리별로 정리를 쭉쭉쭉쭉 잘해줬거든요. 그리고 마음에 드는 걸 찾았다면 여기 딱 이거 보세요. 

 

오른쪽에 템플릿 복제하기 요거를 눌러주잖아요. 그러면은 이렇게 알아서 로그인만 되어 있다면 나의 노션으로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나는 내용만 수정하면 되는 거지 너무 너무 개구리지 않아요? 남들이 만든 거를 여러분 이 노션 템플릿 다운받는 노션 공식 사이트는 제가 더 보기 링크를 걸어둘 테니까 여기 들어가서 템플릿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오늘 영상 유익하게 보셨길 바라고요. 너무 유익한 로션 여러분 노션 꼭 쓰세요. 

 

원문 영상 - 디에디트

https://www.youtube.com/watch?v=LacpwByQ_v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