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워드프레스 이용하면 좋은 점

by twoslicesoftoast 2023. 9. 30.

워드프레스 사용해 보셨을까요? 전 워드프레스 초기에 설치해서 사용도 해보고, 호스팅도 직접 해보기도 했었는데 한국으로 다시 들어온 뒤에 그때는 아직 한국에서는 워드프레스에 대해 별로 인식이 없을 때였습니다. 여하튼 그러다 보니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최근 애드센스 관련한 정보를 접하다 보니 워드프레스를 활용한 방법들과 워드프레스에 관련된 강좌, 활용법에 대한 유튜브 소개 등 정보들이 넘쳐나는 것을 보고 새삼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기능들도 좋아졌고 국내 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설치 및 업데이트까지 지원되도록 별도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더라고요. 요즘 이것 설치하여 이것저것 만져보는 재미로 긴 연휴를 보내고 있습니다. ^^ 그런데, 스노우팝콘에서 이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면 이런 점이 좋다는 영상을 올려서 궁금하던 차 이렇게 내레이션을 발췌하여 공부를 해보려 합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스노우팝콘님이 알려주는 워드프레스의 장점

네 안녕하세요 스노우팝콘입니다. 그리고 작가예요. 이번 시간에는 워드프레스를 하게 되시면 저와 같은 사람 스노우팝콘 같은 사람은 피할 수 있습니다. 약간 이런 주제를 가지고 영상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기본적인 흐름

우선은 제 얘기를 하기에 앞서서 구글 광고 시스템 저희의 구글 에드센스 달러 수익이 어떻게 해서 나에게 내 통장까지 들어오는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예전에 제가 올린 영상이 있어요. 구글 에드센스가 어떻게 해서 광고 시스템이 운영이 되는지 설명을 드린 적이 있는데 해당 부분을 보신 분들이라면 해당 내용을 스킵해 주시고 해당 내용을 그래도 한 번 더 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다시 봐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은 구글 광고 시스템은 이 아래에 제가 만들어놓은 그림이 있는데 이 그림과 같습니다. 우선은 광고주 광고주가 예를 들어서 대기업이 있을 거고 삼성전자라든지 정관장이라든지 이런 기업들이 있잖아요. 이런 기업들이나 아니면 광고 대행사들이 이쪽에 구글 에즈에 나의 상품을 등록을 합니다. 하루에 50만 원을 쓰겠다 하루에 70만 원 정도 광고비를 지출을 하겠다. 이렇게 광고 예산을 설정을 하고 나의 서비스나 상품을 구글 에즈에 등록을 하게 됩니다. 등록을 하게 되고 구글 에즈는 구글 전반으로 이용이 되는 유튜브라든지 에드센스 광고가 게재가 가능한 모든 플랫폼에 너의 상품을 홍보를 해주겠다 하고 구글 에즈가 광고주에게 그런 게재 지면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구글 에즈가 구글이 본인들의 광고주들의 상품을 직접 홍보를 해주는 건 아니죠. 이 홍보를 하는 사람들은 따로 있습니다. 그것은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한 블로거 티스토리 블로그 그다음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이 있겠고 그다음에 유튜버도 있겠죠 유튜브를 통해서 광고주들의 상품을 간접적으로 아니면 직접적으로 홍보를 해줄 수가 있게 되는 거고 따라서 너희들이 홍보를 해주면 우리들은 광고주가 지불한 이 광고료의 일부를 떼어주겠다. 이런 시스템이거든요. 따라서 내가 광고주의 상품을 홍보를 하게 되면 대신 홍보를 해주고 구글 대신에 홍보를 해주고 그에 따른 커미션을 에드센스 달러 수익을 지급받는다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애즈 광고 노출에 대한 정보

두 번째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두 번째는 또 이런 게 있습니다. 결국 구글 애즈 광고주가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광고를 띄워주지 않는다면 우리 블로거들은 에드센스 수익을 얻을 수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광고주가 그럴 리는 없겠지만 이 모든 광고주가 내 티스토리 블로그,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제외를 하고 광고를 띄울 수가 있거든요. 그렇게 하게 되면 제 애드센스 광고, 내 히스토리 블로그에 게재되는 에드센스 광고가 나오지 않게 되겠죠. 왜냐하면 모든 광고주가 내 블로그에 광고를 띄우는 것을 거부를 했기 때문에 애즈 수익을 얻을 수가 없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제 구글 애즈 광고 예시를 한번 보여드릴게요. 저도 제 것을 홍보하기도 하고 다른 광고주의 상품을 ad로 해주긴 하는데 한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해당 제 애즈 계정인데 이 에즈 계정을 보시면 하루에 100만 원 정도를 조금 넘어가면 돈을 쓰는 광고주예요. 이 광고주 같은 경우는 현재 최근 30일로 해놨고 한 달에 주말에는 제가 광고를 해당 광고주는 주말에는 광고를 안 하니까 한 2천만 원 정도 사용을 했습니다. 제가 저희한테 이제 광고 의뢰가 들어오는 광고주들한테도 그렇고 제가 따로 하는 광고가 또 있거든요. 다른 광고 에즈 계정이 있는데 항상 처음에 하는 게 티스토리 블로그는 게재 위치에서 제외를 합니다.  왜냐하면 이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가 순수하게 검색 기반으로 운영하시는 블로그들도 물론 있으시겠지만 페이스북 광고라든지 sns 공유도 그런 방법에 속하고 기타 여러 가지 클릭 유도를 하게 만드는 그런 블로그들이 있어요. 


블로그를 딱 들어가 보면 알 수 있거든요. 그런 블로그 같은 경우는 블로그에 내 상품을 광고하기에는 조금 그렇다라는 생각이 들고 그런 데에서 들어오는 데는 cpc만 높아지고 전환은 안 되는 게 좀 있다고 제가 좀 판단이 됐거든요. 제가 예즈를 좀 상당히 오래 운영을 했는데 한번 캠페인을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페인에 들어가서 왼쪽에 콘텐츠로 들어가 보시면 이 왼쪽에 제외 게재 위치라는 게 있어요. 이 제외 게재 위치 및 카테고리를 눌러보시면 위쪽에서 주제 제외가 아니라 게재 위치 제외를 눌러보시면 제가 지금까지 제외한 내가 이 사이트에는 내 광고를 띄우지 않겠다. 해당 광고주의 서비스를 해당 사이트에는 광고를 하지 않겠다고 제가 지정을 해놓은 거거든요. 보시면 이 해당 사이트들은 2차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라든지 2차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이런 수익형 블로그에 제 광고를 홍보하기에는 저는 조금 효율도 안 나올 뿐더러 cpc만 좀 높아지고 약간 그렇기 때문에 해당 이런 데는 광고를 하지 않고 있고 그리고 티스토리도 제가 제외를 해버리는데 지금 맨 아래쪽 보시면 이 티스토리 컴이 있습니다. 제가 가장 처음에 하는 거는 일단 티스토리 컴은 제외를 하고 들어가는 겁니다. 따라서 이 해당 캠페인 이 해당 캠페인 광고주의 광고가 티스토리 블로그 어디에든 들어가지 않겠죠 하지만 이런 2차 도메인 같은 경우는 들어갈 수가 있어요.  만약에 이 해당 3개의 2차 도메인은 제가 비교를 해보고 조금 효율이 안 좋은 사이트를 직접 제외를 한 거거든요. 


이런 것도 다 들어가 보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인데 들어가 보면 그렇게 seo로 트래픽을 모집하는 것도 아니고 약간 수익형 블로그가 블로그라는 게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블로그를 게재 위치에서 제외를 시킨 거고요. 그래서 이런 2차 도메인을 씌운 것들은 어느 정도 피해 갈 수는 있어요. 왜냐하면 제가 이 2차 도메인을 적용한 블로그들을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제외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나중에 이제 뜨거든요. 어디 어디 사이트에 내 광고가 어떻게 게재가 됐고 해당 사이트에서는 gpc가 얼마이며 전환율이 어떻게 되는지 전환이 몇 개가 되었는지 이런 게 다 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cpc 높은데 클릭도 많이 되었는데 전환이 하나도 안 된 사이트들을 게재 위치를 제외해 버립니다.

근데 처음부터 제가 티스토리의 모든 2차 도메인을 제외할 수는 없잖아요. 하지만 이 티스토리 컴 이것은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 그러니까 2차 도메인을 적용하지 않은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한테는 블로그에는 제 광고를 게재하지 않겠다. 그냥 처음부터 그렇게 박아두고 시작을 하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다시 돌아와서 다시 돌아와서 정리를 다시 해드리자면 광고주들은 순수하게 검색을 통해서 내 광고를 클릭한 사람들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검색을 통해서 히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들어온 사람들은 물론 글 문맥으로 애드센스 광고가 매칭되기도 하지만 문맥이 아니라 이제 쿠키 기반으로 매칭이 될 확률이 높거든요. 

 

광고주가 티스토리를 제외하는 이유

따라서 그런 사람들이 내 광고를 클릭해서 들어오면 전환이 잘 된다는 겁니다. 전환이. 그래서 제 주관적인 의견일 수도 있어요. 이것은 제가 주관적인 의견일 수도 있고 또 머천트 종류에 따라서 머천트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서 또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제 주관적인 의견이 좀 들어갔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저는 광고주들한테 일단은 티스토리 블로그는 제외하고 가시죠라고 말을 하고 갑니다. 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그런 거는 순수하게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는 블로그도 있겠죠 당연히 하지만 그렇지 않은 블로그도 많기 때문에 애초에 저는 제외를 하고 가고 따라서 제가 만든 광고가 뜨는 블로그가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 퍼스 블로그가 순수하게 seo를 통해서 방문자를 모집하는 블로그인지 아니면 기타 방법을 통해서 트래픽을 모아서 내 광고를 클릭 유도하게 하는 약간 그런 블로그인지 한번 살펴보게 됩니다. 


다 뜨거든요 다 뜨기 때문에 여기는 seo로 하고 있다. 여기는 약간 다른 방법으로 하는 것 같아 제가 보고 구글 애즈 캠페인을 최적화를 해 나갑니다. 그래서 애널리틱스 제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인데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살펴보면 이렇게 오가닉 서치라는 게 있어요. 애널리틱스를 오랫동안 해보시면 이런 트래픽 획득이라는 것을 보실 수가 있는데 오가닉 서치라는 것이 순수하게 검색을 통해서 사람들이 들어왔다는 게 오가닉 서치고 다이렉트 같은 경우는 내 글을 어떤 네이버 카페에 홍보를 한다거나 페이스북 그룹에 홍보를 한다거나 다이렉트로 내 링크가 클릭돼서 들어왔다는 거거든요. 


이런 다이렉트 같은 경우는 그렇게 전환이 좋지 않다고 저는 생각이 되어서 레퍼럴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오가닉 서치 저는 이것을 조금 중요하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을 하고 있고 순수하게 seo를 통해서만 트래픽을 모집하고 있다고 하실지 몰라요. 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도 제 히스토리 블로그 보여드렸지만 오가닉 서치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어요. 물론 그렇지 않은 블로그도 있죠. 다른 블로그는 또 다른 방법으로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가닉 서치로 모집을 하고 있으실지도 몰라도 저 같은 광고주, 저 같은 마케터, 저 같은 광고 회사는 애초에 이 티스토리랑 에드센스 시장을 잘 알고 있죠. 제가 에드센스를 오래 했기 때문에 이런 시장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애초에 구글 에즈 광고를 할 때 이 티스토리 컴 이것을 일단 제외를 하고 광고를 시작을 합니다. 

 

워드프로세스를 제외하기 힘든 이유

그래서 저는 이렇게 게재를 하고 시작하는데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약에 시작하게 되시면 저 같은 사람은 좀 피해 가실 수 있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하나하나 제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 계속 보면서 게재 위치를 제외해 나갈 수는 없잖아요. 어느 정도 한 1~2주 정도는 관리하다가 한 한 달 정도는 관리하다가 그다음부터는 그냥 광고를 돌리게 되거든요. 그래서 이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는 블로그마다 도메인이 전부 다르죠.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는 끝에 도메인이 티스토리 컴으로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1차 도메인, 2차 도메인을 씌우지 않은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제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고 게재가 되지 않는 데에 반해 이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는 블로그마다 도메인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워드프레스 컴 이런 게 없잖아요.(읽다 보니 첨언. wordpress.com 있습니다. ^^ wordpress에서 호스팅까지 포함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사이트는 .com, 그래서 도메인 없이 블로그 운영 가능합니다. 소스 다운로드하는 사이트는 .org입니다. 스노우팝콘닙은 소스 받아 별도의 호스팅과 도메인을 이용하는 워드프레스를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듯합니다.) 

 

그래서 모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제가 게재의 위치를 제외할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저와 같은 광고주들의 광고가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 뜨게 되는 거죠. 그래서 내 블로그에 모든 광고주의 이 광고가 뜨게 되면 매칭도 잘 되고 경쟁도 많이 일어나면서 cpc가 올라가고 약간 그렇게 되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도 좋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시면 이 스노우팝콘 같은 광고주들은 조금 피해 갈 수가 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영상은 사실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지 않고 그냥 저 같은 사람들도 있으니까 티스토리를 하셔도 괜찮지만 워드 플래스를 하시는 게 조금 더 장기적으로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이미 블루호스트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나 만들었고 이 클라우드 웨이즈로도 워드프레스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4년 전에도 워드프레스를 했었었지만 그때는 그냥 카페 24로 호스팅 kr 국내 호스팅사를 이용을 해서 그냥 만들고 말았지만 지금은 좀 제대로 해보려고 조금 블루호스트랑 클라우드 웨이즈 2개로 한번 해보고 있습니다. 이 호스팅 2개를 선택한 이유는 한번 비교를 해보고 싶어서 그래요. 블루호스트가 공유 호스팅이고 클라우드 웨이즈는 단독으로 운영하는 약간 서버라고 들었기 때문에 사실 저도 그렇게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잘 알지는 못해요. 

 

그래서 한번 테스트를 한번 해보려고 두 개로 만들어봤습니다. 그래서 요새 히스토리가 좀 문제가 많은데 테이블 광고도 이렇게 좀 승인 조건이 좀 낮아졌죠 완화가 되었죠 그런 것도 그렇고 여러 가지로 봤을 때 초보자분들이라면 티스토리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어느 정도 내가 3년 정도 앞으로 더 블로그를 할 것 같다 5년 이상 할 것 같다 하시는 분들은 장기적으로 좀 하고자 하실 분들은 워드프레스를 하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그래서 이번 영상은 여기까지고요. 구독과 좋아요는 다음 영상을 제작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마무리

광고주에 따라 특정 도메인을 제외할 수 있다는 것을 스노우팝콘님 덕에 알게 되었습니다. 뭐 굳이 그렇게 할까? 했는데 다들 부지런하신 것 같아요.  ^^ 여하튼 요약하자면 개별 도메인을 구입하여 워드프레스를 활용하여 블로깅을 하고 애드센스 광고를 하게 되면 특정 도메인으로 구분된 채널로 인하여 제외되는 문제를 회피할 수 있다는 이야기로 보입니다. 저는 다른 이유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개인 블로그를 운영해 볼까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채널별로 알고리즘 흐름이나 정책을 따라가기도 힘들고 위반사항이 없고 순수 콘텐츠로 운영했던 사이트가 하루아침에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공간이 되어버리니 상실감이 꽤 크더라고요. 그럴 바에 차라리 내 공간을 직접 만들어서 검색 최적화하는 것이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대형포털의 어마무시한 회원에 노출되기만 한다면 좋겠지만 말입니다. ㅎ

 

 

원문 영상 : 스노우팝콘

https://www.youtube.com/watch?v=1HJKsV8tF_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