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개인 브랜딩을 시작해볼까 하여 사이트 하나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만들긴 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면 좋을지 참고할만한 자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는데 유튜브에서 블로그마케팅에 관한 것이 있어 보고 정리해 보게 되었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블로그 마케팅에 관련된 해나가 알려주는 정보
안녕하세요 해나입니다. 스타트업 사무실을 개업한 후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30년 넘게 현역에서 일을 하셨던 사업가분들도 업종을 바꿔 창업을 하게 될 때 마케팅에 대해 막막해 하시는 걸 많이 보는데요. 최근에 제가 식품회사 브랜딩 컨설팅을 하게 되면서 전반적인 초기 브랜딩과 마케팅에 대해서 다시 한번 교육 영상을 통해 정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브랜딩과 마케팅의 시작
하나 제품이 출시되었다면 상품에 대한 장점을 목록으로 만들어보자. 우리 제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 마케팅을 할 때 강조해야 할 점들을 리스트업 해보는 게 좋아요. 종이와 펜을 꺼내서 손으로 직접 써보면 나중에 이것을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사소하다 생각되는 장점까지 다 써봅니다.
둘 리스트에 쓴 내용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하듯이 직접 말해보자. 녹음기를 꺼내서 녹음해본다. 글 쓰는 거 다들 어려우시죠? 그런데 백지의 공포를 이겨내기 위해 우리는 앞 단락에서 뭔가를 했습니다. 바로 상품의 장점에 대해 목록 만들기였죠. 이걸 녹음하면서 고객에게 설명하는 것처럼 쭉 말해보는 거예요. 그리고 녹음한 다음에 고객의 입장에서 내용을 들어보세요. 아마 나의 머릿속에 둥둥 떠다니는 이야기들을 설명하는 데 막연하다는 생각이 드실 거예요. 그런데 몇 번 녹음해 보면 할 말이 정리가 되고 더 구체적이 됩니다. 이게 정리되면 글로 옮겨봅니다. 제품의 장점 목록과 함께 이렇게 써본 글들은 폴더에 따로 모아두세요. 계속 브랜딩을 위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중요한 레퍼런스가 됩니다.
셋 블로그 유튜브 개설하기 여력이 된다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고객이 어디에 있을까? 고객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할까? 어떤 포인트에서 구매 결심을 할까? 마케팅과 브랜딩을 할 때 늘 질문해야 하는 세 가지입니다. 고객이 있는 곳에서 홍보를 하고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로 포스팅하고 고객이 구매를 결정할 수 있게 마음이 끌리는 홍보를 해야 하죠. 검색이 기반이 되는 시대이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은 필수입니다. 온라인으로 업종과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콘텐츠가 최대한 많이 노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우선 브랜딩과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와 유튜브를 개설합니다. 그리고 키워드별로 콘텐츠를 계속 쌓아가는 거죠.
넷 검색 키워드는 제목에 포함 앞서 써놓은 장점 리스트는 내용에 포함해 글을 쓴다. 글쓰기는 많은 훈련이 필요하고 시간이 쌓여야 하는 겁니다. 글로 쓰기 힘들 때는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서 설명하는 것처럼 녹음하며 말로 해보고 이 내용을 글로 옮겨봅니다.
검색키워드 찾아 글 쓰는 법
검색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아래 순서를 참고하세요. 검색 키워드를 찾는 방법 하나 네이버 광고에 가입한다. 둘 오른쪽 가운데 키워드 도구를 클릭한다. 셋 제품 관련 키워드를 입력한다. 엑셀을 다운로드 받아서 월간 검색 수 기준으로 정렬한다. 다섯 정렬된 키워드가 앞으로 제목과 내용에 들어갈 키워드들이다. 여섯 블로그에서 검색했을 때 포스팅 수가 1만 건 이하의 키워드만 검색한다. 1만 건 이상의 키워드들은 상위 노출이 어려우니 초기 마케팅이 필요할 경우 홍보회사의 블로그 포스팅을 의뢰하면 된다. 다섯 검색 키워드로 서치 해서 레퍼런스를 수집하고 참고하여 쓴다.
여러분이 뭔가 쓸 말이 없다는 건 할 말이 없기 때문인데요 그건 레퍼런스가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내 업과 관련해서 레퍼런스를 계속 수집해서 모아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에버노트를 이용해서 꾸준히 타이핑해서 자료를 모아둡니다. 뭘 검색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우선 네이버 도구에서 출력해 낸 키워드가 있잖아요. 그 키워드를 검색해 보세요. 그리고 잘 쓴 글들을 참고해서 글을 써보세요. 똑같이 쓰는 건 도용이고 무단 복제이니까 그렇게 하시면 안 되고요. 내용 중에 참고할 수 있는 걸 우리 제품과 연결해서 글을 씁니다.
뭘 써야 할지 막막하며 키워드를 넣고 검색부터 하고 블로그 포스팅이나 관련 기사들을 읽다 보면 쓸 말이 생깁니다. 여섯 내가 쓴 글이 검색이 되는지 다음 날 확인해본다. 검색창에 내가 사용한 키워드로 검색해서 상위 랭크되고 있는지 순위를 확인하며 포스팅해야 합니다. 1, 2 페이지에서 랭크되고 있지 않다면 그 콘텐츠는 다시 만드는 게 좋습니다. 다시 재가공해서 글을 쓰거나 다른 키워드로 바꿔서 재구성해서 써야 하죠.
저는 구글 엑셀에 기록을 하는데요 날짜, 키워드, 포스팅 제목, 포스팅 순위를 리스트업 해두고 계속 콘텐츠를 쌓아갑니다. 이 6가지 항목으로 포스팅을 계속해 나가시는 게 좋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매일 어렵다면 일주일에 3건, 유튜브 영상은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은 꾸준히 올리시길 권합니다. 명쾌하고 깊이 있는 브랜딩 기획을 담아내는 곳 브랜드 기획자의 노트 해나 책장입니다.
원문 영상 - 해나의 성장하는 브랜딩
https://www.youtube.com/watch?v=CIWo4SVZvj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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