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애플페이가 드디어 한국에 온다는 것 사실인가요?

by twoslicesoftoast 2022. 10. 25.

애플 페이 한국에 들어오나?

삼성 페이로 편안하게 모바일 결제를 하는 동안 애플의 경우 이 페이 기능이 되지 않아 카드를 따로 가져 다니는 불편함이 있었죠. 애플 폰을 구입하고 싶을 때에도 페이의 편안함 때문에 망설였던 분들 계시지 않나요? 저 또한 모바일폰을 바꿀 때마다 이 부분이 걸려서 아직 애플로 넘어가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말도 많았던 그 애플 페이가 한국에 들어올 조짐이 보인다는 영상을 보고 이곳에 공유드립니다. 혹시나 애플 페이를 기다리셨던 분에게는 도움이 될만한 소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글은 주연 ZUYOUNI 채널의 영상과 내레이션을 발췌하여 글을 정리하였습니다. 원문 영상은 하단에 링크 올려두었습니다. 상큼 발랄한 주연님이 소개해주는 영상 보시면 좋아요 구독 부탁드립니다~ 

 

 

애플 페이 도입 소식

안녕하세요. 주연입니다. 여러분 진짜 급하게 카메라를 켰어요.  애플 페이 국내 도입에 관해서 한창 시끌시끌했었죠.  이번엔 진짜 들어온다. 아니다. 사실 무근이다. 아니다. 진짜 들어온다.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이런 식으로 계속 시끌시끌했는데 그런 와중에 우리 사용자들의 기대감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애플 페이의 한국 서비스가 바로 오는 11월 30일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 결정적인 단서가 나왔습니다. 오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현대카드의 애플 페이 서비스에 대한 이용 약관 사진이 공개됐는데요. 이 유출된 약관은 일부 고객들이 해당 서비스 이용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나온 내용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지금 현대카드 홈페이지 같은 곳에는 공식적으로 올라와 있지는 않은 문서라는 점 참고하시고요. 내용을 보시면 아이폰의 지갑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일부 현대카드 상품을 등록할 수 있다고 명시된 약관이 들어가 있는데요. 

 

아이폰의 월렛 앱 지갑 앱은 애플 페이 멤버십 입장권 탑승권 모바일 신분증 증명서 이런 여러 가지 개인 정보 관련한 문서들 결제 정보들을 관리하는 원래 서비스죠. 이 서비스 카드 등록 목록에 현대카드가 포함된 약관이 공개됐습니다. 이 약관에는 현대카드 주식회사가 가입 고객에게 제공하는 애플페이 결제 서비스라는 내용과 함께 이용과 관련해 필요한 회원과 회사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 서비스 이에 따른 이용조건 및 절차 등 기타 제반 사항을 규정한다 이런 서비스 관련 내용이 명시돼 있습니다.


애플 페이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시행시기까지 나와 있는데요. 아래쪽에 보시면 2022년 11월 30일부터 시행되는 것으로 적혀 있죠. 과연 우리가 바라던 그 애플 페이 서비스 핸드폰을 딱 갖다 대면 결제가 되는 이 애플페이 서비스가 맞는지 좀 더 정확하게 살펴보기 위해서 약관 내용을 유심히 뜯어봤는데요. 관련 내용에는 애플 페이 결제 서비스란 가입 고객이 본인의 모바일 기기에 설치 전용 앱을 통해 오프라인 및 온라인 가맹점에서 결제 승인 절차를 수행하는 서비스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우리가 지금껏 기다려 왔던 애플 페이 서비스라는 것이죠.

 

 

애플페이 결제 기술과 한국의 환경

실제 카드 등록은 물론 직접적인 약관 내용까지 공개되면서 애플 페이 국내 도입이 정말 임박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실 애플 페이는 결제를 할 때 NFC라는 기술을 사용하거든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NFC불모지라고 불릴 정도로 이 NFC 결제 단말을 사용하는 가맹점이 해외 다른 나라에 비해 비교적 많지 않습니다. 이런 NFC 불모지인 우리나라에서 과연 애플 페이가 얼마나 큰 파급력을 가지고 올지 얼마나 많이 쓰일 수 있을지도 관건이겠죠. 애플 페이는 비접촉 결제를 위해서 NFC 리얼 피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사용하는데요.

 

 

NFC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RFID에 대해서 알아야 됩니다. RFID는 라디오 프리퀀시 아이덴티피케이션이라고 해서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서 먼 거리에서도 데이터를 전송하고 판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즉 RFID는 특정 주파수 대역 전파를 활용해서 RFID 칩이 내장된 물체와 리더기에 주파수가 일치하면 정보가 전달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RFID는 100m 이상 거리에서도 식별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아주 멀리까지 전달이 가능한 여러분 고속도로 하이패스 운전하시면서 지나갈 때 하이패스 단말기와 내 차에 있는 하이패스 카드가 멀리 떨어져 있음에도 바로바로 인식을 하죠. 이게 바로 RFID 적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RFID는 단방향 통신이라는 한계점이 있어 RFID 칩은 내장된 정보를 전송하기만 하고 리더기는 칩에서 보낸 정보를 읽고 판별하는 기능만 하는 거죠. 단 방향 통신이라는 게 이해가 가시나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간 것이 바로 NFC입니다. NFC는 이 기능을 탑재한 기기들끼리 서로 통신할 수 있는 양방향 기술이 NFC는 13.56메가 헤르츠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데요. 이 기능을 가진 장치들이 충분히 가까워지면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은 NFC 모듈을 탑재하고 있어요. 이걸 기반으로 애플 페이나 구글 페이 페이코 NFC 방식의 결제를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단말기에서 사용하고 있죠.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는 NFC를 중심으로 비접촉 결제 시스템이 빠르게 퍼져나가고 NFC 단말기도 널리 보급이 됐습니다.

 

현재 상황

애플 페이가 빠르게 퍼져나갈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진 거죠. 그런데 국내 사정은 다릅니다. 국내 대부분 카드 가맹점에서는 NFC 결제가 아니라 MST 방식 혹은 IC칩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MST 방식은 카드를 긁어서 결제하는 거고 IC칩은 카드를 꽂아서 결제하는 겁니다.  아주 흔하게 많이들 사용해 보셨을 거예요. MST 방식은 카드를 단말기에 긁을 때 이 카드의 마그네틱 선이라고 불리는 이 부분 이 띠 부분에 있는 정보를 인식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카드를 긁을 때 발생하는 자기장 변화를 이용해서 이 카드의 마그네틱 선에 들어가 있는 카드 관련 정보들을 읽어내서 결제를 하는 방식인 거죠. 많이들 사용하시는 삼성 페이는 MST방식과 NFC 방식을 둘 다 사용해요.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 많이 보급되어 있는 이 MST 카드 단말기로 결제를 할 수가 있는 것이죠. 사실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MST결제를 위한 코일이 따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 페이 애플리케이션에서 지문 인식이나 홍채 인식을 통해서 카드 인증을 하면 일회용 가상 카드 정보를 생성하는 거예요. 그래서 이렇게 자체적으로 생성된 일회용 가상 카드 정보를 담은 자기장 이 자기장을 MST 코일을 통해서 결제 단말기로 내보내서 결제를 진행하는 겁니다.

왜 국내에서 삼성 페이는 이렇게 쉽게 널리 보급되고 사용되고 있는데 애플 페이는 여러 가지 어른들의 사정을 거쳐서 카드사와의 계약을 통해서 들어온다고 해도 사용 범위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밖에 없는지 이해가 되시나요. 현재 국내 NFC 단말기 보급률은 10% 미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NFC 단말기 설치 비용은 한 대당 15만 원에서 20만 원 정도라고 해요.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에 각각 다 하나씩 이 NFC 결제 단말기를 보급하기 위해서는 정말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인 거죠. 항상 애플 페이가 국내에 도입된다고 하면 이제 삼성 어떡하냐라는 이야기가 함께 나오는 것 같아요.

 

향후 변화

재밌는 점은 삼성전자도 해외 버전 갤럭시 모델에서는 S20T 시리즈부터 MST코일을 제거하고 NFC 기능만 지원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 국내 모델에서는 MST코일이 빠지지 않았고 계속해서 많은 이용자들이 이 MST방식을 이용한 삼성 페이를 사용하고 있지만 국내에도 NFC 단말기가 널리 보급되게 되면 삼성 스마트폰에서도 MST코일이 빠지게 되겠죠.

실제로 그렇게 된다면 국내에서도 애플 페이 NFC 방식의 결제가 더 쉽게 자리 잡게 될 것이고 삼성 페이와 애플 페이의 시장 경쟁이 정말 치열해지겠죠. 하지만 당장 11월 30일에 애플 페이가 국내에 도입된다고 하더라도 NFC 단말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가맹점에서는 결제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사용이 제한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현대카드는 애플과 8월 중순 국내 애플 페이 서비스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NFC 결제가 지원되는 대형 가맹점을 중심으로 애플 페이 연동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 우선 현대카드가 먼저 애플 페이 도입을 시작하려고 하는 부분은 코스트코 CU편의점 이런 NFC 단말기가 도입되어 있는 가맹점에서 먼저 시작해서 점점 더 사용처를 늘려나가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더불어서 현대카드 말고 티머니도 애플 페이 대열에 합류해서 교통카드 연동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실제 국내에서 지금의 삼성 페이만큼 애플 페이가 널리 자리 잡기까지는 아직 좀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오늘 정말 급하게 이렇게 내용 정리해서 알려드려 봤는데 혹시 애플 페이나 삼성 페이 관련해서 또 듣고 싶은 이야기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이나 메일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그럼 저는 다음 영상에서 또 만나요. 

원문 영상 - 주연 ZUYONI 

https://www.youtube.com/watch?v=Uixj7lLOifs 

 

Apple 정품 아이폰 14 Pro Max 자급제, 스페이스블랙, 256GB Apple 애플워치 Ultra 알파인 루프 49mm GPS+Cellular 티타늄 케이스, 오렌지 Small Apple 2022 에어팟 프로 2세대 블루투스 이어폰, 화이트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