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노선은 어떻게 되며 과연 언제부터 운행이 될까? 궁금하시지 않나요? 저 또한 경기도권내에 생활하면서 GTX이야기는 꽤 오래전부터 들었는데 과연 언제 개통되는지에 대한 내용은 명확히 알지 못했습니다. 역쟁이 TV에서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 해당 영상의 내레이션과 영상을 캡처하여 글을 정리해 보게 되었습니다. 글 하단에 원문 영상을 올려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역쟁이 TV에서 소개하는 GTX 소식
파주 운정 신도시에서 서울역 삼성역을 지나 동탄 신도시까지 현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A노선의 공사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이 노선에 달릴 실제 차량의 모습이 얼마 전에 공개되었고 터널 관통식도 진행되는 등 gtx a 노선의 모습이 하나 둘 공개되고 있습니다. 미리 보는 GTX A노선의 모습과 이 노선은 언제쯤 개통할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TX A 운행 구간
얼마 전 터널 관통식이 진행된 구간은 GTX A노선의 일부인 삼성역에서부터 동탄역에 이르는 구간입니다. GTX A 노선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중 첫 번째 노선으로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에서부터 시작해서 일산 신도시 킨텍스 앞을 지나며 대곡 연신내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을 지나 성남 용인 동탄역까지 이어지는 82.1km의 노선이며 대공역과 연신내역 사이에는 창릉역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중 일부 구간은 현재 SRT가 운행하고 있는 수서평택 고속선과 같은 선로를 공용하게 됩니다.
지난 2022년 12월 29일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본선터널 관통식 행사가 열렸습니다. GTX 수서역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GTX 수서역이 지어지는 모습과 쭉쭉 빠른 터널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SRT 수서역 지하 2층 대합실 입구 바로 옆에 GTX 수서역 공사가 한창입니다. 심도 40m 지하 대심도로 지어지는 GTX 답게 이곳에서 승강장까지는 긴 계단을 따라서 쭉 내려가야 합니다. 긴 계단을 따라서 내려온 다음 한층 더 아래로 내려가면 GTX 수서역 승강장이 나옵니다.
섬식 승강장으로 지어지는 GTX 수서역은 승강장은 지하 4층에 있는 구조이지만 이렇게 상당히 깊은 곳에 승강장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GTX 의 터널 모습도 미리 살펴볼 수 있었는데 이곳으로 파주와 서울 화성 동탄을 빠르게 연결하는 열차가 몇 년 후 지나다니게 될 것입니다. GTX 수서역은 오늘 이용한 SRT수서역 방향 연결통로 외에 3호선 수인 분당선 수서역 방향으로도 연결 통로가 놓일 예정이며 외부 출구는 세 곳이 생길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루 예상 수요는 약 4만 명 정도라고 합니다.
GTX A 차량
한편 GTX A에 운행하게 될 차량은 지난 2022년 12월 19일 그 실물이 공개되었습니다. GTX A노선에는 총 20개 편성 열차가 운행할 예정이라고 하며 이번에 출고된 첫 번째 차량을 시작으로 앞으로 순차적으로 출고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GTX A 구간에 운행할 열차는 외형은 전철과 비슷해 보이지만 군데군데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8량 1 편성으로 구성되는 GTX A 차량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열차 출입문이 일반 전철과 조금 다르다는 점입니다.
기존 전철처럼 출입문이 좌우로 열리는 방식이 아닌 ktx 차량에 적용된 단문형 출입문이 적용되었습니다. GTX 차량이 기존 전철에 비해 속도가 빠른 편인데 고속 운행 시 소음을 줄일 목적으로 이런 단문형 출입문을 적용하였습니다. GTX A차량의 출입문은 한쪽에 3개 한 칸에는 총 6개의 출입문이 있는데 출입문에는 이 중 장애물 감지 센서를 적용하여 이용객의 안전한 승하차를 도와줄 것입니다. 객실 내부를 살펴보면 출입문 상부에는 다음 운행역을 안내해 주는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으며 객실 간 통로문 상부에도 역 정보를 안내 해주는 전광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GTX A차량의 좌석은 일반 전철 좌석과 비슷한 롱 시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좌석 폭은 기존 전동차보다 3cm 넓히고 좌석마다 분리대를 설치하여 조금 더 여유 있는 여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외에 시설물 모니터링 시스템 등 열차 운행의 안전성을 높이는 시설과 공기 정화 장치 항균 카펫 등 이용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시설도 설치되었습니다. 좌석과 입석 포함 GTX A 차량의 혼잡도 100% 기준 승객 정원은 162명으로 기존 수도권 전철 1280명과 비교했을 때 약간 적은 편입니다.
GTX 노선 소요시간
이렇게 살펴본 GTX A노선의 가장 큰 특징은 현재 전철보다 소요 시간을 크게 줄인다는 점입니다. 이미 수도권에는 많은 전철 노선이 다니고 있지징만 약 1km마다 역이 있어서 정차역이 많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물론 출퇴근 시간에는 여전히 목적지로 향하는 가장 빠른 교통수단이기는 하지만 인천 경기도 등 서울 외곽에서 서울 시내를 오가는 데는 소요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리는 편이었습니다. GTX A 노선은 정차역을 줄이고 주요 지점을 빠르게 직선으로 연결하여 기존 전철보다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현재 파주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는 약 45분 정도 일산 대화역에서 삼성역까지는 약 1시간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GTX A 노선이 개통한다면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는 약 18분 일산 킨텍스를 기준으로 삼성역까지는 약 20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지금보다 2배에서 3배 이상 소요 시간을 단축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노선입니다. 동탄역을 기준으로 삼성역까지는 약 20분 정도 그리고 전 구간인 파주 운정에서 동탄역까지는 43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GTX A가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인 것은 기존 전철보다 평균속도가 훨씬 빠르다는 특징 때문입니다.
GTX A노선에서 달릴 열차의 최고 속도는 시속 180km입니다. 현재 운행 중인 전철이 보통 최고 시속 80km 정도를 달리고 있으므로 전철보다 최고 속도가 훨씬 높음은 물론 기차로 넓혀보면 용산에서 춘천을 오가는 ITX 청춘열차와 최고 속도가 같습니다. 현재 운행 중인 전철은 중간 정차역이 많다보니 운행 거리를 정차 시간을 포함한 소요 시간으로 나눈 값인 평균 속도로 보면 일반적으로 시속 30km대입니다.
그나마 빠른 편에 속하는 경강선 전철이나 공항철도 직통열차가 시속 70km 대입니다. GTX A 노선은 경강선 공항철도 직통열차보다 더 빠른 표정속도 시속 101km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즉 평균 속도로 본다면 기존 전철 노선 대비 약 3배 빠른 속도임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내 구석구석을 통과하는 GTX 노선이 빠르게 목적지를 이어 줄 수 있는 것은 이 노선은 기본적으로 대심도로 지어지기 때문입니다.
GTX 설계의 장점
GTX A 노선은 지하 40m 아래로 지나 기존 지하철보다 훨씬 깊은 곳으로 터널이 이어집니다. 따라서 기존 도로망을 따라 이어지는 전철 노선과는 달리 주요 지점을 거의 직선으로 바로바로 이룰 수 있어 수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외곽에서 서울 시내를 3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한 것은 바로 GTX A 노선이 대심도로 지어진다는 특징 덕분입니다. 한편으로는 깊은 곳에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안전하게 짓는 것도 중요한데 GTX A 노선 중 서울 도심 주택가나 한강 하저 등의 구간은 기존 나툼 공법 대비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는 tbm 공법 등 최첨단 공법을 적용하여 안전하게 공사 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최근 터널 관통식부터 GTX A에 달릴 첫 번째 차량 등 그 모습이 조금씩 공개되고 있는 GX노선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GTX 개통시기
약 5조 원의 공사비가 드는 이 노선은 단계별로 개통할 예정입니다. 일단 내년 상반기에는 수서역에서부터 동탄역 구간이 개통하며 내년 하반기에는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서울역 구간이 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서울역에서 수서역 구간까지 전 구간의 개통은 2028년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 노선은 오늘 소개한 A노선 외에도 GTX B, C노선도 추진 중입니다. GTX B노선은 송도국제도시내 인천대 입구역에서부터 시작해서 인천시청 부평 부천 종합운동장 신도림 여의도 용산 서울역과 청량리역을 경유하며 상봉 별내 왕숙 평내 호평을 지나 마성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GTX C노선은 양주시 덕정역에서부터 시작해서 의정부 창동 광운대 청량리역을 경유하며 삼성역과 양재역 과천을 지나 금정 수원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한편 김포 장기역에서부터 부천 종합운동장역까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도 지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추가되었습니다. 이렇게 GTC 노선은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도 인천광역시의 주요 지점을 빠르게 이어주는 교통수단입니다.
대심도로 지어진다는 점과 차량의 모습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기존 전철과 다른 모습이라고 볼 수 있으며 무엇보다 소요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는 만큼 GTX가 개통하고 나면 수도권 교통망은 훨씬 더 빠르고 편리해질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GTX 운행의 첫 스타트를 끊을 2024년 GTX A노선의 개통이 상당히 기대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원문영상 - 역쟁이TV
https://www.youtube.com/watch?v=OpojRCmoz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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