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다른 나라의 지하철을 경험해보기는 했는데, 지하철역을 가장 많이 보유한 전철역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재밌는 정보를 수집하는 지식스쿨에서 지하철역을 가장 많이 보유한 지하철역에 대한 정보를 영상으로 만들었는데요. 이 영상을 보면서 과연 어떤 곳이 가장 많은 지하철역을 보유하였는지 궁금해지더라고요. 과연 1위는 어딜까요? 원문영상은 글 하단에 올려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지식스쿨에서 알아본 세계 지하철역을 가장 많이 보유한 곳
안녕하세요. 지식 스쿨입니다. 1863년 런던에서 세계 최초로 지하철이 개통된 이래 2023년 2월 기준 전 세계에는 61개국 192개 도시에서 지하철을 도입해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으로 운영 중입니다. 그렇다면 192개 도시 중에서 가장 많은 지하철역을 보유하고 있는 도시는 어디일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본 영상에서 환승역은 중복으로 보고 하나의 역으로 인정했습니다. 지금 시작합니다.
10위는 우한 지하철입니다.
2004년 1호선의 개통을 시작으로 우한의 지하철은 빠르게 확장됐습니다. 현재 우한 지하철은 11개 노선에 254개 지하철역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11개 노선의 연장 길이는 460km에 달할 정도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는데 특히 도시가 양쯔강 유역에 있다.
보니 우한 지하철은 11개 노선 중 4개 노선이 양쯔강을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한편 탑승객 수는 코로나 직전인 2019년 연간 12억 2천만 명으로 하루 평균 334만 명 정도를 기록했습니다. 그렇지만 우한이라는 도시가 전 세계에 코로나의 발원지로 의심받았을 만큼 우한 지하철은 코로나가 창궐했던 2020년 3월까지 6개 노선이 2개월간 폐쇄되기도 했습니다.
9위는 광저우 지하철입니다.
베이징 상하이 선전과 함께 중국의 핵심 도시로 꼽히는 광저우에는 1997년 5개 역이 개통하며 지하철의 역사가 시작됐습니다. 현재 광저우 지하철은 259개 역을 운영하는 거대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16개 노선이 광저우 시내 이곳저곳을 지나고 있는데 노선의 연장 길이는 무려 621km로 앞서 우한 지하철보다는 160km가 더 긴 수준입니다. 탑승객 수도 코로나 직전인 2019년에 연간 33억 1천만 명을 기록해 하루 평균 900만 명을 넘어선 상태인데 역대 최고로는 하루 1천62만 명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광저우 지하철은 앞으로가 주목됩니다. 2020년 광저우의 도시철도교통 네트워크 계획에 따르면 향후 광저우에는 53개 노선과 2029km에 총연장 길이를 목표로 2035년까지 확장한다는 계획을 수립해 놓은 상태입니다.
8위는 런던 지하철입니다.
세계 지하철을 대표적으로 상징하는 런던 지하철은 무려 160년간 운영이 이뤄지고 있을 정도로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런던 지하철은 11개 노선의 272개 역을 운영 중인데 노선의 총연장 길이는 402km입니다. 다만 22개 역이 모두 런던 시내에 위치한 건 아니고 이 중 16개 역은 런던 시내를 벗어나 위치해 있습니다. 무엇보다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지만 이에 반해 노후화된 시스템은 문제로 제기되는데 특히 냉방 시스템과 환기 시스템은 최악입니다.
냉방의 경우 일부 객차가 교체 중이라고는 하지만 객차내 에어컨은 대부분 갖춰지지 않은 상태고 공기 질은 일반 거리의 공기보다 70배 이상 나쁘다고 보고됐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서울 지하철을 생각한다면 크게 실망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연간 탑승객 수는 10억 명을 웃돌고 있어 런던의 대표적인 대중교통으로 볼 수 있습니다.
7위는 청두 지하철입니다.
영상 내 도시 중에서 가장 늦은 2010년부터 지하철의 운영이 시작되었지만 청두 지하철은 다른 어떤 도시보다 빠르게 확장됐습니다. 현대 청두 지하철은 12개 노선에 284개 역을 갖추며 총연장 길이는 518km에 달하는데 이를 제외하더라도 청두에서는 35개 역과 연장 길이 39km의 트램 1개 노선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불과 12년 만에 이러한 규모를 갖췄을 정도로 엄청난 성장을 보인 것입니다. 그렇지만 현재도 청두 지하철은 확장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199km의 총연장 길이를 갖춘 10개의 새로운 노선을 계획하고 있는 것입니다. 탑승객 수로 본다면 지하철의 이용 수요는 상당한 수준인데 2021년 한 해에만 18억 명이 탑승해 하루 평균 493만 명 수준의 이들 탑승자를 기록했습니다.
6위는 서울 지하철입니다.
착공한 지 3년 만인 1974년 서울 지하철 1호선의 개통을 시작으로 서울 지하철은 서울의 대표적 대중교통이 됐습니다. 지하철의 운송 효과가 탁월하다 보니 지하철역의 유무에 따라 부동산 가격이 움직일 정도인데 이러한 서울 지하철은 11개 노선에 289개 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도권의 인천 지하철 김포 골드라인 신분당선 등의 노선을 제외한 수치로 수도권 전체로 확장한다면 세계적 수준의 교통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만 놓고 본다면 총 연장 길이는 350.3km로 11개 노선 중에서는 지하철 2호선의 길이가 가장 긴 상황입니다.
한편 서울 지하철은 2019년 26억 7천만 명의 연간 탑승객 수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코로나로 주춤하다 최근 다시 회복세를 보여 지난해에는 22억 1천만 명의 탑승객 수를 기록했습니다. 참고로 이 중 무임 수송 인원은 2억 명을 웃돌고 있는데 서울 지하철은 현재 만성 적자 상태입니다.
5위는 선전 지하철입니다.
2004년 개통을 시작으로 현재 선전 지하철은 16개 노선의 303개 역을 바탕으로 547km의 총연장 길이로 확장된 상태입니다. 무엇보다 선전시의 위치가 홍콩과 맞닿아 있어 16개 노선 중 3개 노선은 홍콩 mtr로 환승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선전 지하철은 중국에서 최초로 6호선과 1호선에서 5G서비스를 시행해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선전 지하철은 하루 평균 600만 명에 육박하는 사람들이 탑승할 정도로 대중교통으로 자리 잡은 상태인데 그럼에도 앞으로 확장 계획은 매우 거창합니다. 2035년까지 선전 지하철을 32개 노선의 1142km로 확장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도심과 교회 지역의 이동 시간을 45분으로 유지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4위는 파리 지하철입니다.
영상 내 도시 중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는 파리 지하철은 1900년부터 운영이 이뤄졌습니다. 특히 파리 지하철의 확장은 개통 이후 1920년대에는 도심의 확장 1930년대에는 교회의 확장이 거의 마무리됐을 정도였습니다.
현재 역개수는 308개로 세계에서 4번째로 많지만 16개 노선의 길이를 모두 합산했을 때 총 연장 길이는 227km에 불과해 영상 내 도시 중에서는 가장 짧았습니다. 즉 다른 도시의 제철에 비해 역간 거리가 짧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도시의 지하철에 비해 확장이 마무리된 시점이 오래 전이라 현재 파리의 도시 계획과는 차이를 보여 역의 접근성이 좋지 않다는 것도 주목할 특징입니다. 그럼에도 연간 탑승객 수는 15억 명 내외를 유지할 만큼 활용도는 높은 편입니다.
3위는 베이징 지하철입니다.
1971년에 개통된 베이징 지하철은 서울 지하철보다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는데 중국에서도 가장 오래된 지하철입니다. 총 길이 20.7km에 2개 노선 경전철을 제외한다고 해도 베이징 지하철은 25개 노선에 370개 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25개 노선의 총 연장 길이는 786km로 웬만한 도시의 지하철과는 비교하기 힘든 수준입니다. 1971년 개통 이후 베이징 지하철은 2008년 올림픽을 앞두고 대대적으로 확장을 추진했는데 이때 현대화도 활발하게 이뤄졌습니다. 현재도 베이징 지하철은 확장 계획에 따라 확장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계획대로라면 5년 내 베이징 지하철은 1천km에 가까운 총연장 길이를 갖추게 됩니다 한편 베이징 지하철은 하루 평균 1천만 명 이상의 탑승객 수를 기록하며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지하철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2위는 상하이 지하철입니다.
1993년 시작된 상하이의 지하철 역사는 중국에서는 세 번째로 오래됐는데 현재 19개 노선의 408개 역으로 확장된 상태입니다. 또한 19개 노선의 총 연장 길이는 802km로 이는 세계 최장 기록입니다. 그럼에도 상하이라는 도시가 성장함에 따라 상하이 지하철의 확장은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는데 총연장 길이는 2030년까지 1642km 2035년까지는 20km를 넘어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상황입니다. 1일 평균 탑승객 수는 2018년에 1천만 명을 돌파했고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27% 정도 탑승객이 줄기도 했지만 이는 다시 회복된 상태입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지하철역을 보유하고 있는 지하철은 뉴욕 지하철입니다.
1904년 개통 이후 뉴욕 지하철은 환승역의 중복을 제외한다면 역은 424개에 달하는데 28개 노선의 총 연장 길이는 399km 정도입니다. 무엇보다 뉴욕 지하철은 서울 지하철과 다른 점이 있는데 바로 365일 24시간 내내 운영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뉴욕 지하철은 범죄와 연관된 대외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실제 이 때문에 뉴욕 지하철은 각종 캠페인을 실시해 2014년까지 범죄율을 낮췄고 2016년에는 범죄 이력이 있는 사람들의 지하철 탑승을 일정 기간 제약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2021년 뉴욕 지하철에서는 연간 8건의 살인 사건이 발생해 25년 만에 최대 기록을 세웠는데 2022년에는 11건의 사건이 발생해 다시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하지만 뉴욕 지하철은 2022년 17억 9천만 명의 연간 탑승객 수로 20억 명에 육박하는 탑승객 수를 보여줬습니다.
원문영상 - 지식스쿨
https://www.youtube.com/watch?v=ebiYrFQ9Z3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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