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그림으로 돈 벌 수 있는 플랫폼 정보

by twoslicesoftoast 2023. 6. 21.

그림에 취미가 있다 보면 이것을 통해 무언가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나요? 마침 하슈랜드TV에서 플랫폼 7가지를 자세히 설명해 주는 영상이 있어 해당 영상의 내레이션을 발췌하여 정리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림으로 무언가 해보고 싶을 때 이 글을 참조해 봐야겠습니다. ^^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하슈랜드 TV에서 알려주는 그림으로 돈 버는 7가지 플랫폼

네이버에 스마트 스토어를 많이들 하시더라고요. 스마트 스토어는 사업자 등록, 통신판매업 등록만 되어 있으면 누구나 판매를 할 수 있는 오픈마켓이기 때문에 접근이 굉장히 쉬워요. 접근이 쉬운데 접근만 쉬워요.  ^^

안녕하세요. 반짝임을 그리는 일러스트 소품 숍 하슈 랜드 대표 하슈입니다. 오늘은 그림으로 돈 벌 수 있는 플랫폼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을 하면서 어떤 플랫폼이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 좀 살펴본 적이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알고 있는 플랫폼들 위주로 하나씩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sell.smartstore.naver.com

일단 첫 번째로 스마트 스토어 네이버에 스마트 스토어를 많이들 하시더라고요. 스마트 스토어는 사업자 등록, 통신판매업 등록만 되어 있으면 누구나 판매를 할 수 있는 오픈마켓이기 때문에 접근이 굉장히 쉬워요. 접근이 쉬운데 접근만 쉬워요. 무슨 소리냐면 너무 많은 사람들이 너무 많은 브랜드와 마켓이 있고요. 그중에서 눈에 띄게 하기가 굉장히 힘들더라고요. 저도 스마트 스토어를 하고 있지만 상위에 어느 정도 상위에 노출이 되려면 일정량 이상의 광고비를 써야 될 수도 있고 판매가 되기까지 과정이 조금 어려운 것 같아요. 


스마트 스토어는 물론 판매가 잘 되면 거기만큼 좋은 플랫폼이 없다는 생각도 듭니다. 왜냐하면 수수료가 낮거든요. 스마트 스토어 같은 경우에는 결제하는 수단에 따라서 수수료가 다른데 최대 5~5. 몇 프로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수수료는 낮고 진입 장벽도 낮은 대신 위로 뜨기가 좀 어려운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요. 

 

텐바이텐 - 10x10.co.kr

그리고 두 번째로는 주변에 제가 그림으로 문구류를 만드는 작가님들이 굉장히 많거든요. 엽서나 스티커나 그런 것들을 만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분들이 텐바이텐이란 브랜드에 많이 입점을 하세요. 텐바이텐은 문구 팬시 브랜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들어봤던 분들도 굉장히 많으실 거예요. 텐바이텐도 굉장히 많고 사용자들도 어느 정도 확보가 되어 있는 마켓이에요. 다만 수수료가 꽤 비싸요. 텐바이텐에 저도 입점이 되어 있지만 텐바이텐이 두 가지 종류로 나뉘거든요. 하나는 작가가 직접 배송 또 하나는 텐바이텐에서 배송 근데 텐바이텐에서 배송해 주면 수수료가 더 비싸져요.

 

근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작가님들이 텐바이텐 배송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3만 원이 넘으면 무료 배송을 해주는 조건이 있어요.  텐바이텐에서 근데 텐바이텐 배송인 제품들을 묶음 배송하면 사람들이 3만 원 넘기니까 1천 원짜리 문구 하나 살까 이런 식으로 산다고들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렇게 하시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는데 저도 디자인 문구를 했었지만 사실 수수료가 굉장히 좀 부담이 많이 됩니다. 사용자들이 어느 정도 확보돼 있지만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어느 정도 있는 마켓이다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고요. 

개인SNS

세 번째로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개인 sns가 있을 것 같아요. 인스타그램 혹은 블로그 등등등 자신이 할 수 있는 아니면 트위터 등 sns에서 본인을 알리고 저 이런 거 그리는 사람입니다. 제 그림으로 이런 것도 만들었어요. 한번 보실래요? 라고 해서 기간을 정해두고 통신 판매라고 줄여서 통판을 하시는 작가님들도 굉장히 많아요. 그래서 보통은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게시물에다가 글을 쫙 올려놓고 댓글로 주문을 할 수 있게 만들거나 혹은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에서 다른 링크로 넘어올 수 있게 만들어서 네이버 폼이나 구글 폼에다가 주문 내역을 쓰고 입금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개인 SNS를 할 수 있다는 것 개인 SNS는 장점은 진입 장벽이 굉장히 낮다는 거 아무나 할 수 있다는 거 심지어 이건 서류도 필요하지 않아요. 회원가입만 하면 돼요. 단점은 나를 좋아해 주는 사람을 모으기까지 시간이 굉장히 많이 걸려요. 0에서 시작해서 나한테 심지어 나를 좋아해 주는데 심지어 돈까지 쓰게 만들어야 돼요. 그러면 정말 팬층이 어느 정도는 두터워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 과정에서 걸리는 시간이 조금 소요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요. 

 

트웬티 - twenty.style/

그리고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플랫폼은 아직은 모르시는 분들이 좀 많을 것 같아요. 그런데 저는 개인 sns랑 좀 묶음으로 같이 소개해드리고 싶어서 가져온 건데 트웬티라는 통판용 플랫폼이거든요 문구 작가님들을 위한 플랫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라고 생각할 정도로 굉장히 플랫폼이 잘 되어 있어요. 기존에 네이버 폼이나 구글 폼 같은 곳으로 이용해서 했을 때는 이런 거 구매하고 싶어요라고 체크는 할 수 있었는데 최종 금액을 사용자가 손님이 고객이 직접 계산을 해서 입금을 했어야 되는데 트웬티 같은 경우에는 내가 제품을 업로드를 해놓으면 옵션을 설정을 해놓으면 선택 선택 선택하면 최종 금액이 나오고 여기로 결제하는 방법까지 안내가 굉장히 쉽게 되어 있어요. 


여기는 나는 이런 작품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이런 문구 이런 디자인으로 뭔가를 하는 사람입니다라고 트렌티에 신청을 해야 받아줄 수 있는 거기서 이제 담당자분이 이 이분 트웬티에서 팔아도 되겠는데 저작권적으로나 그런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하시는 분들에 한해서 승인을 해드리고 있고요. 현재는 베타 서비스로 알고 있어요. 저도 이제 한번 입점을 해서 입점이라고 하나요? 승인을 이제 돼서 사용해 볼까 하고 있는데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편한 플랫폼인 것 같아요. 사업자 등록도 없어도 되고 그런 서류 과정 없이 그리고 기간을 설정할 수 있거든요. 근데 이 기간 내에 이만큼만 팔고 싶어라고 해서 판매하고 싶으신 분들한테는 트웬티가 좀 적합한 플랫폼일 수 있습니다. 

 

텀블벅 - tumblbug.com

다음으로는 조금 시간이 걸리는 작업일 수도 있지만 한 번 작업을 열심히 해놓으면 좀 빵 띄울 수 있는 펀딩이라는 곳이 있죠 그중에서도 한국 국내 펀딩하는 플랫폼이 굉장히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아티스트들이 그림이나 혹은 예술 쪽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텀블벅에서 작품을 많이들 하시더라고요. 꾸준히 준비를 해서 어느 정도 기간을 잡고 준비를 하고 내가 이 기간 내에 발송을 해줄게요. 이런 걸 만들 건데 재료비가 없으니까 저한테 먼저 돈을 후원을 해주실래요? 라고 해서 사람들이 후원을 하면 그렇게 모인 후원금으로 제작비를 쓰고 그렇게 해서 나중에 만들어서 보내드리는 약간 예약 판매 같은 느낌의 플랫폼입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그림으로 동화책을 만들고 싶어요. 그런데 제작비는 없어요. 저는 이런 내용으로 동화책을 만들 거예요 라고 제작 과정 사진을 보여주면 이제 사람들이 그걸 보고 와서 펀딩을 하는 그런 형태고요. 그림 작가님들이 많이 이용하십니다. 대신 상세 페이지나 이런 것들을 좀 구성하는 데 있어서 세다고 해야 되나 뭐라고 해야 되죠? 좀 힘이 많이 든다는 거 수고와 노력이 든다는 것

 

아이디어스 - idus.com

그다음으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플랫폼은 아이디어스인데요. 국내 최대 핸드메이드 판매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이디어스는 판매자 앱 그리고 구매자 앱 그리고 웹으로도 홈페이지가 잘 되어 있고요. 제가 아이디어스 작가라서 더 잘 알기도 하지만 국내에 있는 플랫폼 중에서 핸드메이드 플랫폼 중에서 제일 큰 플랫폼이라고 생각해요. 사용자 수도 굉장히 확보가 잘 되어 있고요. 기존 구매 고객들 중에서 80% 정도는 재구매를 하신다고들 하니까 기존 사용자 수의 팬층이 굉장히 두텁다는 걸 알 수 있죠.

그리고 아까 스마트 스토어 오픈 마켓에 대해서 잠깐 얘기를 해드렸는데 아이디어스 같은 경우에는 아무나 아이디어스 작가가 될 수 없어요. 
저 입점하고 싶어요. 서류를 이렇게 보내드리면 그 서류가 통과되어야 심사를 통과해야만 이제 ides에서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그래서 아무나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스마트 스토어에 비해서는 좀 높은 편이고요. 그러나 사용자 수가 어느 정도 확보가 되어 있기 때문에 판매가 되더라고요.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스마트 스토어에 비해서 아이디어스가 조금 더 상위 노출이 쉬웠어요. 쉽다고 말하면 조금 재수 없어 보일 수 있는데 어쨌든 저는 스마트 스토어에 비해서는 아이디어스가 조금 더 0에서 시작하기에는 수월한 용이한 그런 플랫폼이지 않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Etsy - etsy.com

그리고 Etsy라는 플랫폼인데요. 이거는 해외 시장이고요. 해외 핸드메이드 판매 플랫폼입니다. 사실 영어로 돼있어서 저도 자세히 살펴보진 못했는데요. 아이디스에서 아이디어스를 만들면서 Etsy라는 플랫폼을 많이 참고했다고 해요. 그 정도로 해외에서 많이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핸드메이드 플랫폼이고요. 아이디어스랑 핸드메이드를 비교했을 때 저는 그림 쪽에서 굉장히 큰 차이를 보였는데요. 저는 이제 제가 그림을 그리니까 그림 쪽을 한번 살펴봤단 말이에요.

아이디어스 같은 경우에는 그림 원화를 파는 분은 거의 없어요. 거의 이제 뭐 캐릭커처, 초상화 당신의 소중한 사람 혹은 반려동물을 그려드립니다라고 판매를 하는데 Etsy는 원화를 사더라고요. 사람들이 좀 그런 거에 있어서 원화나 그림 예술 쪽 관련해서 사람들이 어느 정도 좀 한국 국내 시장에 비해서 예술의 돈을 쓰는 사람들이 조금 더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마무리

저는 여기에 제가 말씀드린 플랫폼 중에서 텀블벅이랑 트웬티 Etsy 빼고는 다 해봤거든요 하고 있고 그런데 제가 사용해봤을 때는 아이디어스가 좀 괜찮았던 것 같아요. 그게 제가 인스타그램을 아이디어스보다 더 오래 했거든요. 인스타그램에 비해서 아이디어스가 인스타그램의 팔로어의 두 배로 늘었어요. 그 정도로 사람들이 꾸준히 많이 보고 있다는 얘기고요.  0에서 내가 아무한테도 알려지지 않은 작가다 혹은 나를 아는 사람이 많이 없다 나를 좀 알리고 싶다고 했을 때 아이디어스로 저는 가시는 걸 추천드려요. 아이디어스는 보는 사람이 굉장히 많거든요. 여기까지 그림으로 돈 벌 수 있는 플랫폼들 많이 알아봤고요. 그리고 다음 시간에는 내 재능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핸드메이드 창업에 관한 얘기들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들으신 얘기가 재밌으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알림 설정까지 부탁드려요.

 

원문 영상 - 하슈랜드 TV

https://www.youtube.com/watch?v=CYqnLc2_Bc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