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캠핑장의 경우 시설을 조금 갖추면 가격이 거의 호텔비와 비슷할 정도로 캠핑사이트 가격이 만만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캠핑장 정보를 꼼꼼하게 자세하게 알려주시는 슬기로운 캠핑 생활 채널을 구독하다 보면 정말 괜찮은 캠핑장 소식을 접할 수 있게 됩니다. 캠핑 가기 전에 주욱 훑어 보고 적절한 캠핑장 선택하기 더없이 좋기에 오늘도 이렇게 해당 영상의 내레이션과 화면 캡처를 통해 글을 정리해 보게 되었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슬기로운 캠핑생활과 함께 천왕산 가족 캠핑장 둘러보기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캠핑 생활입니다. 여긴 어디냐면 서울 구로구 항동에 있는 천황산 가족 캠핑장이라는 곳입니다. 여기가 지금 서울이긴 한데 주변을 보시면 산으로 다 둘러싸여 있어서 서울 같지 않은데 또 이렇게 뒤에 보시면 바로 입구 뒤쪽으로는 또 아파트 단지가 이렇게 보이기 때문에 확실히 서울에 있는 캠핑장이 맞습니다. 정확하게 보면 서울 구로구하고 광명하고 경계에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 지금 이 입구 쪽에도 한참 여기 조경 공사들하고 또 새로운 이런 시설 공사들이 계속 진행이 되고 있네요.
여기 천왕산 가족 캠핑장은 작년 9월쯤에 오픈한 1년이 채 안 된 공영 캠핑장이죠. 그리고 전체 사이트 규모도 작고 이용 가격은 전부 똑같이 3만 5천 원입니다. 굉장히 예약하기가 쉽지 않은 곳으로 유명한데 시설 한번 리뷰해 드릴게요. 여기 차단기가 있는데 예약할 때 등록한 차량 번호가 아니면 출입이 되지 않습니다. 출입구 바로 오른쪽에 새로 짓고 있는 시설들이 보이는데 천왕산 책 쉼터라고 되어 있네요. 멀리서 봤을 때 펜션 같은 건 줄 알았는데 일종의 북 카페랑 책을 읽을 수 있는 책 쉼터가 있네요. 지금 거의 마무리를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내년 봄쯤 되면 아주 괜찮게 오픈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북카페, 책 쉼터 그리고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도 들어오는 모양이에요. 여기 캠핑장 오시는 분들한테 또 좋은 시설이 될 것 같은데요.
그리고 그 앞쪽에는 암벽 등반을 할 수 있는 체험 코스가 또 준비 중인 것 같아요. 이것도 만든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지금 보시면 이렇게 암벽에 다 자일 걸 수 있는 그런 고리들도 이렇게 쭉 돼 있어서 높이도 높지 않고 어린 아이들도 이렇게 체험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시설이 아주 잘 갖춰져 있네요. 여기 천왕산 가족 캠핑장 예약 방법은 인터파크 티켓에서 매월 10일 10시에 다음 달 예약을 미리 받는데요. 사이트는 모두 1박에 3만 5천 원이고 이용 시간은 입실이 2시, 퇴실은 다음 날 11시입니다. 구로구에서 운영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코로나 가이드에 따라서 폐쇄가 될 수도 있고 또 사이트가 또 일부 축소 운영될 수도 있다는 점은 꼭 참고를 하셔야 될 것 같아요.
들어오시면 바로 이렇게 관리 사무실이 있고요. 관리 사무실에서 체크인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나라에서 운영하는 캠핑장 같은 경우에는 양도가 안 되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본인이 직접 오셔야 됩니다. 이 사무실 옆에가 바로 왼쪽이 이제 편의 동인데 이 화장실과 샤워장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데크 사이트는 많지 않습니다. 지금 보시면 사무실 뒤쪽으로 사이트가 12개가 있고 이 언덕 위로 있는 데크가 3단으로 되어 있는데 그래서 총 사이트 개수는 30개입니다. 30개인데 지금 코로나 가이드에 따라서 한 절반 정도만 오픈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거는 계속 상황이 바뀐다고 그러시더라고요.
관리동 바로 뒤쪽에 1번부터 12번까지 테크가 있는데요. 이쪽 테크는 보시다시피 이 앞쪽에 주차 공간이 따로 있고요. 그 뒤쪽으로 사이트들이 배치가 되어 있는데 그래서 차가 바로 사이트 옆으로 갈 수는 없고 조금 짐을 움직이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굉장히 먼 건 아니고 가까우면 몇 멀어봐야 한 10m 안쪽으로 이동을 하셔야 됩니다. 이렇게 1번부터 12번까지 데크가 배치가 되어 있는데 그 앞쪽에 이렇게 지정 주차가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이트당 한 대만 지정 주차를 하실 수가 있고요. 그리고 여기는 이제 애완동물은 출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사이트 구성은 거의 대부분 비슷한데 이런 형태로 되어 있어요. 중간에 이렇게 가림막 형태의 꽃밭이 이렇게 되어 있고요. 그 사이트와 사이트 간의 간격은 꽤 넓은 편이고요. 특히 이렇게 중간에 길이 있는 경우에는 양쪽에 화단이 있기 때문에 더 사이트 간격이 훨씬 더 넓다고 보시면 되고 이렇게 붙어있는 경우에는 조금 가깝지만 그래도 일반적인 캠핑장에 비하면 간격은 꽤 넓은 편인 것 같습니다. 사이트 앞에 보시면 이렇게 나무로 테이블이 있기 때문에 날이 좋을 때는 이 테이블만 가지고도 충분히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앞쪽에 이렇게 파세석이 되어 있고 파세석 가운데 데크가 이렇게 들어가 있는데 데크 사이즈가 아주 넓은 편은 아니에요.
대략 4m 5m 정도 되는 것 같은데 확장된 거실 텐트라든지 이제 타프를 연결을 하셨을 때는 좀 작지 않을까 그러면 이 바깥에 파쇄석 쪽에도 설치를 팩을 박으셔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데크 팩을 둘 다 가지고 오셔야 될 것 같습니다. 나무가 이렇게 큰 나무가 없어서 여름에는 좀 그늘이 부족할 것 같은 생각이 들고요. 지금 주변을 보시면 이렇게 나지막한 이게 천왕산이겠죠 천왕산으로 이렇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고즈넉한 분위기고요. 주변에 차 소음이나 이건 들리지 않고 아주 간간이 지나가는 비행기 소리가 들리는데 그렇게 거슬리는 정도의 큰 소리는 아니네요. 소화기가 이렇게 되어 있고 그리고 콘센트 함이 바로 데크에 붙어 있기 때문에 릴선은 굉장히 짧은 거 있으셔도 될 것 같아요.
콘센트 연장선 가지고 다니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천 와트 이상 사용 시 자동 차단된다고 하시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일 안쪽 라인도 괜찮은데 사이트마다 약간 크기가 조금씩 다른 것 같아요. 조금 11번 같은 경우에는 약간 좀 작은 느낌이 드네요. 그리고 이렇게 카트도 바로 빌릴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큰 대형 카트가 2개가 있네요. 그래서 카트 없으신 분은 이걸 이용하셔도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이 관리동에 매점이 있는데 매점 규모가 상당히 큽니다. 매장 규모도 크고 또 대여할 수 있는 품목들도 많아가지고 부족한 것들은 여기서 바로 대여를 하실 수가 있어요.
얼핏 봐도 광고사에 에어빔 텐트도 있네요. 에어빔 텐트도 있고 또 대형 거실 텐트도 있고 또 의자류매트라든지 또 릴선 다양하게 지금 준비가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대형 에어빔 텐트 원터치 텐트도 또 대여가 가능하고 바비큐 화로대라든지 버너 세트 코펠 그리고 매트류 이런 거 전부 가능하네요. 여기 밑에 보니까 여기 등유도 있고 난로도 렌트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 대어 품목들은 홈페이지에 있으니까 한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안쪽에 품목들도 많은 것 같고요. 그리고 여기가 장작하고 화로대 사용은 불가하지만 숯을 이용한 바비큐는 가능합니다. 그래서 바비큐 화로대도 빌려주고요. 장작은 안 되고요.
여기는 이제 편의동인데 화장실 하고 샤워장 그리고 개수대가 갖춰진 편의동인데 지은 지 1년밖에 안 돼가지고 굉장히 깨끗하고 또 시설도 잘 관리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가 이제 식기 세척장이고 굉장히 깨끗해요. 여기 주방 세제까지 다 비치가 되어 있네요. 충분히 넓고요. 깨끗하게 안에 되게 따뜻하고 캠퍼니들은 이제 이쪽에다가 음식물 쓰레기 버리시면 될 것 같고 식기 세정장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여기는 이제 화장실 하고 샤워장인데 화장실도 아주 깨끗하게 잘 되어 있죠. 나라에서 운영하는 거라서 화장실에 휴지도 다 비치되어 있고 깔끔하게 잘 관리가 되고 있네요.
화장실에 바로 이제 샤워장이 붙어 있는데 샤워장에 또 별도로 이렇게 세면대 따로 들어가 있고 여기는 샤워장이 별도로 다 개별 칸막이가 되어 있네요. 개별 칸막이만 되어 있는 게 아니고 이렇게 엄청나게 큰 사물함 거의 샤워 부스보다 더 큰 사물함이 이렇게 있고 또 개별로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샤워기도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정말 잘 돼 있네요. 샤워칸은 총 4칸입니다.
이 해충 기피제 자동분사기도 이렇게 있고요. 이 관리동 이제 위쪽으로 이렇게 위쪽에 펼쳐진 게 이제 이쪽이 오토 캠핑용 데크들입니다. 총 3단으로 구성돼 있는 사이트가 18개가 있고요. 이 위쪽 사이트들은 차가 바로 데크 옆에까지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바깥에 또 실 외에도 개수대가 이렇게 있네요. 샤워기가 달려있는 개수대가 있어서 여름에는 또 여기도 이용하실 수가 있겠네요. 이게 오토캠핑형 데크가 3단으로 이렇게 언덕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서로 뷰를 가릴 일은 없을 것 같아요. 오토캠핑용 데크들에서 이 아래쪽 관리동까지는 좀 걸어 내려오셔야 되긴 하는데 요 앞쪽 사이트들은 그렇게 멀지 않은데 제일 안쪽 사이트는 조금 언덕을 걸어야 되는 그런 단점은 있습니다.
여기 관리동하고 첫 번째 그 오토데크 사이에 꽤 넓은 공터가 있어요. 좁지 않고요 상당히 넓은데 여긴 아이들이 공놀이하고 또 배드민턴 치고 그래도 충분한 넓은 공터가 이렇게 있습니다. 여기도 여긴 사이트는 아니고 그냥 공터입니다. 이 공터 위쪽으로 이제 첫 번째 오터 댓글 사이트 여섯 개가 이렇게 붙어 있고요. 한번 가보겠습니다. 그리고 여기는 이제 서울시 무료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 지역이네요. 와이파이가 잡힌다고 합니다. 각 사이트 구역 간에는 이렇게 계단으로 또 오갈 수 있어요. 지름길입니다. 일종의 이렇게 두 번째 데크 사이트 그리고 그 위 언덕으로도 또 계단으로 이렇게 연결이 돼 있습니다.
두 번째 데크 위에만 올라와도 전망이 뻥 뚫려 있어요. 이 앞쪽에 천왕산 등산로 능선이 이렇게 쭉 보이고 또 아래쪽 전망도 잘 보이고 있어서 답답하지 않고 개방감이 있네요. 오토데크 사이트들은 지금 이렇게 돼 있습니다. 보시면 이쪽에 주차 한 대 할 수 있는 주차 공간이 있고 그 위쪽으로 이제 데크하고 이제 파쇄석 하고 나무 테이블 이렇게 돼 있는데 아래쪽에 있는 그 열두 개의 오토 데크 사이트가 아닌 곳은 이 공간을 조금 더 넓게 쓸 수가 있는데 여기는 이제 주차 공간으로 쓰시기 때문에 막상 이쪽 실제로 설치를 할 수 있는 곳은 더 좁아요.
데크 사이즈는 밑에랑 동일하게 4m 곱하기 5m인데 그 오른쪽 부분이 주차 공간을 쓰다 보니까 이 부분을 지금 제대로 이용을 못하겠네요. 오히려 조금 더 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시면 이 사이트마다 전부 전기차 충전 시설이 다 들어왔습니다. 요새 캠핑장에서 전기차 충전하는 거 가지고 다들 좀 의견이 분분한데 여기는 이렇게 아예 공식적으로 사이트마다 전기차 충전 코드가 다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안심하시고 전기차 이용하시고 충전하셔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차로 바로 데크까지 옆으로 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이 사이트 간의 간격은 좀 좁고 그리고 또 이 주차 공간을 빼면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은 좀 좁다는 거는 참고를 하셔야 될 것 같고요.
이 차를 어딘가 다른 쪽에다가 주차를 하실 수가 있다면 조금 더 넓게 이용하실 수 있겠지만 주차를 하실 수 있는 공간이 다 여기는 지정 주차이기 때문에 만만치 않은 것 같아요. 캠핑장 바깥에다 주차를 하시든지 뭐 그래야 될 것 같습니다. 여기가 22번, 23번 4번 사이트입니다. 이 캠핑장 입구로 들어와서 이렇게 해서 이 위쪽으로 등산로가 또 이렇게 있어요. 그래서 등산하시는 분들은 또 이쪽으로 많이 다니실 것 같거든요. 그래서 보면 동선으로 보면 이렇게 지나가시기 때문에 23번과 24번은 왔다 갔다 하시는 등산객분들이 좀 있을 것 같네요. 날씨 좋을 때는 이 코스가 이제 등산 코스라는 거는 참고를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여기가 이제 천왕산 등산로인데 지금 현재 위치에서 올라가면 천황산 정산이 144m 해발 144m인데 약 한 500m 정도 올라가면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캠핑하시다가 시간 괜찮으시면 이쪽으로 등산 트레킹을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높지 않고 굉장히 완만해서 아이들하고 같이 다니시기도 좋으실 것 같아요. 등산 코스가 나지막한 산책하기 딱 좋은 것 같아요. 천왕산 정상 260m 이제 이 계단만 올라가면 천왕산 정상 같아요. 근데 그 아래쪽에 조금 내려오시면 이렇게 넓은 운동시설이 있는 공터가 있거든요.
아 이 데크가 조망이 터지는군요. 저쪽이 서울 쪽인 것 같고 요쪽이 광명인 것 같아요. 와 산 꼭대기에 완전 멋진 헬스장이 있네요. 이 무거운 걸 어떻게 다 이렇게 산 꼭대기까지 샤워장만 없지 뭐 웬만한 시설은 다 있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제 제일 상단부 3단 쪽에도 이제 6개의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한 분이 지금 아직 캠핑을 하고 계시네요. 구성은 똑같습니다. 주차 테크 테이블 파세석 좀 작다는 거 이 위쪽은 또 별도로 화장실이나 샤워장이 따로 있지 않기 때문에 좀 걸어 내려가셔야 된다는 점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대신에 호젓하고 또 조용하고 그런 부분에서는 이 위쪽 사이트도 나쁘지 않습니다.
편의시설이 가깝고 좀 그런 걸 원하시는 분들은 그 아래쪽에 있는 12개 그 사이트를 타시면 될 것 같고 cctv 다 설치돼 있고요. 오늘 서울 구로구에 있는 천왕산 캠핑장 리뷰를 해봤는데 제 개인적인 의견은 확실히 나라에서 관리를 하고 운영하는 캠핑장이라 그런지 시설면이라든지 관리면에서는 정말 흠잡을 데가 없는 것 같고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역시 예약이 어렵다는 점이죠. 매월 10일에 다음 달 예약을 미리 받는데 정말 오픈하기가 무섭게 전부 매진이 되는데 그래도 취소분이 종종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까 잘 지켜보시면 또 표도 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오늘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문 영상 - 슬기로운 캠핑생활
https://www.youtube.com/watch?v=hRPZHrN1wX4
'아웃도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라이더를 위한 작은 캠핑장 (0) | 2023.07.05 |
---|---|
제주여행 현지인이 알려주는 맛집 정보 (0) | 2023.06.30 |
해외여행가기 전 챙기면 좋은 꿀템 정보들 (0) | 2023.06.22 |
쓰릴 만점 국내 탑 잔도길 7 곳 (0) | 2023.06.20 |
서울근교 경기도 당일치기 여행에 좋은 곳 (0) | 2023.06.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