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100대 명산 - 강원도 원주 치악산 등산코스

by twoslicesoftoast 2024. 4. 9.

100대 명산 중 하나인 치악산 다른 곳에 비해 다소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산임에도 구룡 캠핑장은 자주 가도 산을 오른 것은 드문 것 같습니다. 치악산을 가장 빠르게 올라갈 수 있는 황골코스에 대한 영상을 싼타TV에서 가져와 정리해 봤습니다. 등산 전 원문영상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코스요약

황골탐방지원센터 - 입석사 - 황골삼거리 - 쥐너미재 전망대 - 비로봉 삼거리 - 비로봉 - 원점회귀 : 왕복 8Km 4~5시간 소요

싼타님과 함께 올라 가보는 치악산 황골등산 코스

싼타 tv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산이라면 어디든 가는 남자 싼타입니다. 오늘은 치악산 국립공원 정상 비로봉까지 가장 빠르게 오를 수 있는 황골 코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시죠. 오늘의 코스를 소개합니다. 황골탐방지원센터 주차장에서 출발해서 입석사까지 인도를 올라 등산로가 시작되는데요. 차례로 황골 삼거리 쥐너미재 전망대 비로봉 삼거리를 지나 정상 비로봉에 올랐다가 원점 회귀하는 코스입니다.

주차장에서 입석사까지는 약 3~40분 가량 가파른 인도 구간을 올라야 하는데요. 준비 운동이라고 생각하고 올랐어요. 등산로 입구에서 40분 정도 임도구간 쭉 올라오세요. 여기가 이제 입석사라는 절입니다. 여기서 이제 등산로가 시작돼요. 입석사에서 쉼터까지 600m 구간이 오늘 코스에서 가장 힘든 구간이에요. 오늘 여기는 우리나라 3대 악산 중의 하나 치악산입니다.

싼타 티브이 두 번째 치악산인데요. 사실 첫 번째 왔을 때 이 치악산이 저에게는 굉장히 아름다운 기억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바로바로 저의 첫 눈꽃 산행지였습니다. 겨울 산행을 제대로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산에서 눈꽃을 처음으로 본 게 바로 여기 치악산이었거든요.
그때 그래서 그렇게 악명 높은 사다리 병창 코스를 모르면서도 와 정말 이 치악산에 아름다운 기억밖에 안 남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두 번째 치악산 오늘은 비로봉 정상까지 최단 코스인데요.

바로 황골 탐방지원센터 코스입니다. 네 여러분 모두 눈치 채셨겠지만 정상까지 최단 코스라는 것은 뭐다 바로 엄청난 깔딱 구간이다. 이제 날도 따뜻해지고 옷이 얇아지는 계절이 오고 있으니까 오늘 좀 땀을 많이 흘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 다음 목적지 황골 삼거리까지 이동을 시작해 볼 건데요. 어 여기 입석사에서 황골 삼거리까지는 일 2킬로미터 정도 일단 되는데 굉장히 가파른 거친 너덜바위 구간으로 지금 쭉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 목적지 황골 삼거리까지 올라가면서 이 코스를 보여드릴게요. 가시죠. 이런 너덜바위 구간이 산행 중에 만나면 가장 까다로운 것 같아요. 발목 무릎 조심하셔야 합니다. 어 지금 입석사에서 황골 삼거리까지 1.2km 구간 이동하고 있는데 약 3 40분 동안 굉장히 거친 너덜바위 구간 딱 올라왔더니 중간에 이런 쉼터가 하나 있는데요. 딱 여기까지가 절반 구간이었습니다. 600미터 올라왔어요. 이제 나머지 600미터 구간을 올라서 황골 삼거리까지 이동해 보겠습니다.

초반에 너덜바위 구간만 끝나면 비교적 무난한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주차장에서 출발한 지 2시간 되었고요. 여기 이제 황골 삼거리 도착했습니다. 비로봉까지 1.3km 남았는데 여기 쥐넘이재 전망대 지나서 피로봉으로 갑니다. 그리고 여기 황골 삼거리에서 저기 멀리 도깨비 뿔같이 두 개 뼈뼈 나와 있어서 뭐지 하고 봤더니 치악산 정상 비로봉이 보이네요. 그리고 이제 여기 쥐너미재의 전망대까지 가는 길은 이런 약간 이제 부드러운 능선 구간입니다.

그리고 여기 이제 이 나무들을 보니까 여기 인터넷에서 많이 본 것 같아요. 여기가 이제 눈꽃하고 상고대 터널 길 같아요. 여기도 사실 굉장히 유명한 코스입니다. 눈꽃 산행 내년 겨울에 꼭 한번 와봐야겠네요. 아 그리고 이제 또 많은 산들이 봄철 산불 방지 기간에 들어가요. 3월부터 4월 말까지 여기 치악산도 산불 방지 기관에 들어가는데 여기 황굴탐방지원센터에서 비로봉 그리고 구룡탐방지원센터에서 비로봉 가는 코스는 개방되는 것 같더라고요. 봄철에 이제 저처럼 따뜻해지는 계절을 준비해야 하시는 분들은 여기서 운동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 요 앞에 지금 쥐넘이재 전망대에 있는데요. 소개해 드릴게요. 그러면 이제 치악산 정상 비로봉을 만날 차례입니다. 저는 이제 잠시 후에 치악산 정상 비로봉에 도착합니다. 와 근데 여기 아까 입석사에서 황골 삼거리까지 1.2km 정도 구간이 이제 그 경사 구간이었고 그 이후부터는 계속 업다운 진행하면서 여기까지 왔는데요. 그 이후 코스는 사실 그렇게 어렵진 않았어요. 여기가 비교적 구룡 코스보다는 조금 쉽네요. 어 그러면 이제 오랜만에 치악산 비로봉 만나러 가볼게요. 살짝 경사 올라가야 하네요.

여기는 현재 비로봉 아래 기점인데요. 이제 비로봉까지 300m 남았습니다. 제가 잠시 방심한 게 있는데 이 마지막 300m 구간이 엄청난 또 급경사 구간입니다. 그러면 비로봉을 만나러 가볼까요? 우와 이래서 산에서는 끝까지 방심을 하면 안 됩니다. 여러분 와 제가 마지막에 요 삼백 미터 깔딱 구간이 있는 걸 깜빡하고 있었네요. 딱 주차장에서 출발해서 3시간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드디어 싼타tv 두 번째 치악산 정상 비로봉을 만납니다.

그럼 오늘 치악산 정상의 경치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저는 현재 치악산 정상 비로봉입니다. 경치 진짜 너무 멋지죠 오랜만에 찾은 치악산이라서 그런지 오늘 이 황굴 탐방지원센터 코스 진짜 재미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제 약간 꽃피는 봄이 되면 운동하러 와보세요. 그러면 저는 이제 내려가서 맛있는 거 먹고 서울로 올라가겠습니다. 여기 너덜바위 구간은 특히 하산할 때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난간 잡고 천천히 내려가세요. 싼타 tv 시청자 여러분 오늘도 즐거우셨나요? 오늘은 치악산 정상 비로봉까지 가장 빠르게 오를 수 있는 황골 탐방지원센터를 찾았는데요.

요약

그럼 오늘 코스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황골 탐방지원센터 주차장에서 약 30~40분 정도 가파른 임도 구간을 쭉 올라가면 입석사가 나와요. 여기에서 이제 등산로가 시작되는데 황골 삼거리까지 1.2km 저 구간 중에 입석사부터 처음 600m 구간이 오늘 코스에서 가장 마일 구간입니다. 진짜 가파른 경사도 경사인데 굉장히 거칠어요. 너덜바위 구간이어서 오르고 내리는데 정말 약간 까다로운 구간이었습니다. 여기는 하산 때도 조심해야 돼요. 그래서 발목 무릎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황골 삼거리 도착하면 다음 목적지인 쥐너미재 전망대까지 이동하는데요. 이 700m 구간은 그냥 가벼운 능선길이에요. 여기서는 그냥 편안하게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능선 구간을 이동하면 쥐어미자 전망대에서 원주 시내 전망을 한번 쫙 보고 이제 정상으로 이동을 하는데요. 300m 이동하면 정상 아래 비로봉 기점이 나오는데 여기에서부터 이 마지막 300m 구간이 또 엄청난 깔딱 구간입니다. 마지막까지 방심하시면 안 돼요. 이렇게 올라가면 이제 비로봉에서 아주 멋진 강원도의 산하를 조망하실 수 있어요.

정말 이 고산지대에서 볼 수 있는 이런 경치는 진짜 이게 또 뭐라 말로 표현이 안 됩니다. 너무 멋있었어요. 이렇게 해서 저는 다시 원점 회귀하고 있는데요. 아까 전에 그 입석사부터 이어지는 600m 구간 진짜 하산하실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 치악산 황골 코스 원점 회귀하는 시간까지 생각을 해보면 지금 5시간 반 정도 걸렸거든요. 넉넉하게 5시간에서 6시간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오늘도 재미있게 시청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고요. 저는 또 새로운 영상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이 산을 사랑하는 그날까지 싼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