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BBC에서 밝힌 대한민국의 영향력을 못마땅히 여기는 국가 순위

by twoslicesoftoast 2023. 1. 31.

대한민국, 한국대표하는 상징물, 남산타워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은 사람, 긍정적인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이 훨씬 기분이 좋죠. 나라는 개인을 떠나 내가 속한 이 나라가 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것 또한 내 일처럼 느끼기도 하니까요. 정말로 짧은 시간에 대한민국은 빠르게 발전한 국가가 아닌가 합니다. 모든 것은 초고속화되어 문화, 경제, 사회 어느 한 곳도 이젠 웬만한 나라에 뒤지지 않는 국가라는 느낌이 드는데요. 세계적으로 한국의 영향력 또한 적지 않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한국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에 대해서 못마땅히 여기는 국가들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국가들일까요? 이런 궁금증을 잘 풀어주는 지식스쿨에서 이것에 대한 영상을 만든 것이 있어 해당 영상의 내레이션을 발췌하여 TOP10을 알아보았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URL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식스쿨에서 알려주는 한국의 영향력을 싫어하는 국가 TOP 10

안녕하세요. 지식 스쿨입니다 한국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며 국내 총생산을 비롯한 각종 경제지표에서 세계 10위권 내외를 기록할 정도로 객관적인 자료에서 한국의 국력은 많이 상승했습니다. 이렇게 외형적인 성장을 거듭하면서 세계 여러 국가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은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지만 이러한 관심들이 모두 긍정적일 수는 없을 것입니다.

2017년 영국 공영방송 bbc에서는 세계 주요 19개국을 대상으로 각 국가의 영향력에 대해 다른 조사 대상 국가들이 어떻게 판단하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 조사는 bbc가 2016년 12월 16일부터 2017년 4월 27일까지 1만7천919명을 대상으로 대면 또는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이뤄졌는데요. 이 19개국에는 한국도 포함됐습니다. 오늘은 한국의 영향력에 대한 각국의 부정적인 시각의 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의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과의 차이가 큰 국가가 상위에 랭크되는 형식인데 참고로 19개국에는 한국의 가장 큰 안티로 예상되는 일본과 대만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 비율이 가장 높은 10개국은 어디일까요.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부정적인 비율과 긍정적인 비율의 차이가 동률일 경우 긍정적인 비율이 낮은 나라가 더 상위에 랭크됐습니다. 지금 시작합니다.

10위는 케냐입니다. 

케냐가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34%입니다. 케냐는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마찬가지로 34%가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서 동률로 팽팽했는데요. 중립이라고 밝힌 비율은 32%였습니다. 2014년 bbc 조사에서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이 부정적인 시각보다 8% 높은 것에 비한다면 낮아진 것인데요. 참고로 한국은 케냐의 대기업의 진출이 활발하고 케냐에서는 가전제품 등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양국의 분위기와는 다소 차이가 나는 결과라고 판단되기도 합니다. 


9위는 페루입니다. 

페루가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37%입니다. 이와 반대로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도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과 같았습니다. 중립이라고 밝힌 비율은 26%로 조사됐습니다. 중남미에서 한류의 바람이 거세지만 그 중 페루는 대표적으로 한류 열풍이 강한 국가인데요. 때문에 한국에 대한 이미지도 상당히 개선된 편입니다. 이는 2014년 bbc 조사를 봐도 알 수 있는데 당시에는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51%였고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은 16%여서 부정적인 시각이 35% 더 높았었습니다. 

 

8위는 인도입니다. 

인도가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28%였습니다. 한국의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27%로 부정적인 시각이 1% 더 높았습니다. 중립적인 시각은 45%였습니다. 한국과 인도의 교역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문화 교류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과거 한 논문에서 인도인들은 한국에 대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바로 한국 기업이라고 조사되기도 했는데 대체로 교육 수준과 소득이 높은 사람들이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긍정적이라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 외 대다수 사람들은 아직까지 한국의 경제 발전이나 국제적 위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7위는 파키스탄입니다. 

파키스탄이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22%였습니다.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19% 수준으로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이 3% 더 높았습니다. 중립적인 의견은 59%였습니다. 파키스탄은 한국보다 북한과의 교류가 먼저 이뤄졌는데요. 특히 북한과의 군사 교류는 매우 활발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경제 교류는 한국과 활발한데 많은 파키스탄인들이 근로를 위해 한국에 진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때문에 한국에 대한 시각은 파키스탄 내에서 아직은 부정적인 시각과 긍정적인 시각이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6위는 그리스입니다. 

그리스가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29%였습니다. 반대로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24%에 그쳐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이 5% 더 높았습니다. 한국의 영향력에 대한 중립적 시각은 47%였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조사 결과와는 다르게 그리스는 한국전쟁 시 유엔군으로 참전했고 현재도 한국과의 교류는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조선업에서도 한국과의 관계는 매우 긴밀한데 1972년 그리스는 한국에 최초로 대형 유조선 2척을 발주하기도 한 사례가 있습니다. 

5위는 멕시코입니다. 

멕시코가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42%였습니다. 반대로 한국의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36%로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이 6% 더 높았습니다.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중립적인 의견은 22%로 조사됐습니다. 멕시코에서 한국은 다섯 번째로 큰 무역 파트너인데요. 그렇지만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서는 그다지 좋게 보지 않는 듯합니다. 간혹 한국인을 향해 눈을 가로로 찢는 제스처를 보이며 무시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혐오 범죄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진 상황입니다. 


4위는 브라질입니다. 

브라질이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46%였습니다. 이와 달리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36% 중립이라고 밝힌 비율은 18%로 나타났는데요.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이 10% 더 높았습니다. 브라질에서는 케이팝 등의 한류로 한국 문화에 대한 인기가 있는데요. 그렇지만 반대로 반한 반감정도 존재하고 이에 대한 사건들도 발생한 바 있습니다. 


3위는 스페인입니다. 

스페인이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42%였습니다.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24%로 조사됐는데 한국의 영향력을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이 18% 더 높았습니다. 또한 중립적인 의견을 보인 비율은 34%였습니다. 스페인은 2014년 bbc 조사에서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이 지금보다 높은 50%를 기록했고 긍정적인 비율은 21%였습니다. 즉 당시에는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이 29% 더 높아 편차가 더 좋지 않았습니다.


2위는 독일입니다. 

독일이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32%로 높지 않았지만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 또한 11%로 탑테네 국가 중 가장 낮았습니다. 결국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이 21%가 더 높았는데요. 중립적으로 보는 비율도 57%나 됐습니다. 한국과 독일의 교역량이나 문화 교류 등의 관계로 봤을 때는 다소 의외이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2014년 조사에서는 이보다 더 좋지 않았습니다. 한국의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은 24%였지만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은 무려 59%로 35%가 더 높았는데요. 당시 한국의 영향력에 대한 독일의 이러한 부정적 시각은 1위를 기록했습니다.

1위는 중국입니다. 

중국이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71%였습니다. 반대로 중국에서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25% 중립이라고 밝힌 비율은 2%로 나타났는데요. 부정적인 의견이 긍정적인 의견보다 46% 더 높은 상황입니다. 중국은 1950년 한국전쟁 때 한국의 적국이었지만 1992년 수교를 통해 관계를 개선했습니다. 이후 양국 관계가 개선된 것처럼 보였지만 현재 한국에 대한 반감은 상당히 큰 편인데요. 이어도를 비롯한 배타적 경제수역에 대한 갈등 사드 배치와 관련한 갈등 반도체 등의 경제 분야 갈등 기타 역사 문화 등과 관련한 갈등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립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때문에 향후 미중 사이에서 한국의 판단이 어떻게 내려지는가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마무리

1위부터 10위까지 살펴보니 어떠세요? 전 독일이 의외였습니다. 어려운 시기 때 독일로 파견나갔던 간호원과 광부들의 이야기 국내의 독일마을 그리고 독일이라는 나라에서 느껴지는 논리성 뭐 이런 것을 생각했을 때 그들이 한국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이 의외로 느껴지는 부분이었습니다. 삼변이 바다인데 바다를 둘러싸고 모든 국가들이 한국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점은 꽤나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원문 영상  - 지식스쿨

https://www.youtube.com/watch?v=Wo_E4pT9wec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