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50대 여성이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by twoslicesoftoast 2023. 1. 30.

은퇴 준비하시는 분께서는 꼭 보시면 도움이 될 만한 영상이 있어 해당 영상의 내레이션을 발췌하여 글을 정리해 봤습니다. 50대 여성분들이 특히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궁금하시면 아래 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세요~

 

똑순이 TV에서 알려주는 50대 여성이 취득하는 자격증

지난 영상에서는 50대 이상 남성분들이 많이 따는 자격증을 알아봤는데요. 영상에 댓글을 보니까 여성들이 많이 따는 것도 알려주세요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50대 이상 여성들이 많이 따는 자격증 세 가지 준비했습니다. 혹시 소일거리 찾고 계시다면 주변에서는 어떤 자격증을 따나 이렇게 살펴보시면서 참고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겁니다.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3위는 떡 제조 기능사입니다. 

말 그대로 떡 요리사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한국산업인력공단 자료에 따르면요. 2020년 기준 약 6천 명이 자격증을 땄다고 합니다. 떡 제조 기능사 자격증을 따면요. 필기 시험하고 실기시험 2개를 모두 통과해야 됩니다. 필기 시험에서는 떡을 만드는 방법뿐만 아니라 위생 관리에 대한 문제도 출제가 되는데요. 총 60 문제를 풀게 되고요 100점 만점에 60점을 넘으면 필기시험 합격입니다. 실기에는요 당연히 떡을 직접 만듭니다. 약 2시간 동안 진행이 돼요. 그런데 떡에도 종류가 참 많죠 이 중에서 두 문제가 출제가 되고요 역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그런데 실기 시험의 경우에는 어떤 떡이 출제가 될지 모르니까 사실 모든 떡 만드는 방법을 다 공부해둬야 됩니다. 그래서 보통 학원이나 요리 아카데미를 통해서 미리 연습을 하고 시험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래요 시험 응시는 누구나 다 할 수 있고요 올해 2023년에는 총 4번의 시험이 있을 예정입니다. 작년 합격률을 살펴봤더니요. 필기는 한 70% 정도 그리고 실기는 47% 정도의 합격률을 나타냈네요. 

 

2위는 건축 도장 기능사입니다. 

다른 말로는 도배 기능사라고도 하고요 도배공 혹은 도배사라고 합니다. 이 자격증을 여성 중장년층이 많이 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예요. 
첫 번째는 정년이 없다. 두 번째는 연봉이 높다. 이 도배 기능사 시험은 1년에 총 3번 실시가 되고요 필기시험 없고요 실기 시험만 치릅니다. 나이나 경력에 상관없이 모두가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실기 시험이 생각보다 만만치가 않아요. 

 

총 3시간 20분 꽤 긴 시간 동안 진행이 됩니다. 역시나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요 그런데 이 도배 기능상 안타까운 소식은요 날이 갈수록 합격률이 점차 떨어지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응시하고자 하는 사람은 점점 많아지는데 실제로 시험에 합격하는 사람은 점점 줄어든다는 거죠.

실제로 2017년에 보면 50% 정도 합격률이 나왔었는데 그다음 연도인 2018년에는 48.5%로 떨어졌고요 2020년에는 36.5%까지 합격률이 낮아졌습니다. 즉 가면 갈수록 붙기가 어려워지고 있다는 뜻이죠. 왜 이렇게 시험이 가면 갈수록 붙기 어려워질까요. 이유는 역시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시험 시간이 너무 길어요. 3시간 20분입니다. 이 시간 안에 작업을 완성하는 것 자체가 생각보다 쉽지 않고요 시험을 이미 보신 분들의 얘기를 들어봤더니 이 3시간 20분 동안 계속 작업을 하는 게 체력이 상당히 많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즉 체력이 잘 받쳐줘야 된다는 거죠. 두 번째는 깐깐한 평가 기준이에요. 그날 작업해야 할 요소요소들 중에 뭐 하나가 빠져 있거나 혹은 뭔가 치수의 오차가 있을 때는 또 감점 처리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은 전문 자격증 기관에서 한 2~3개월 정도 훈련을 받고 난 다음에 시험을 치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위는 한식 조리 기능사예요. 

50대 이상 여성분들의 재취업 자격증으로는 인기가 가장 높습니다. 여성분들이 아무래도 요리를 많이 하시기 때문에 부담 없이 접근하시는 게 사실인데요. 보통 이 자격증을 먼저 딴 다음에 그 윗단계인 한식 조리 산업 기사 그리고 조리 기능장에 도전하시기도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자격증 없어도 일반 식당에서 일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어요. 

 

대신에 내가 조금 더 큰 규모 예를 들면 호텔 안에 들어있는 식당에서 일을 하고 싶다라고 하면 이 자격증이 아마 필요할 겁니다. 게다가 같은 경력이라면 아무래도 자격증을 가진 사람을 조금 더 우대해 주는 것도 있겠죠. 게다가 기업형 식당에서는요 이 자격증을 가진 사람한테 기술 수당을 따로 주기도 한답니다. 필기시험은 1시간 동안 총 60문제를 풀어야 되고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과목은 공중 보건 식품 위생 식품학 조리 이론과 원가 계산 식품 위생 법규 등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식품학 부분 그리고 영양소 부분을 가장 어려워하시더라고요 하지만 보통 필기는 한 2~3주 정도 공부하면 붙을 수 있다고 하고요. 필기를 합격한 날로부터 2년간 필기 합격이 유효하다고 합니다. 

 

다음은 실기 시험이겠죠. 총 31개 메뉴 중에 2가지 문제가 출제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 두 가지가 뭐가 나올지 모르니까 31개 요리를 모두 다 숙지는 하고 있어야 되는 거죠. 45분에서 약 70분 동안 2가지 요리를 만들어야 되는데요. 무조건 잘 만들었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그 요리하는 과정 과정이 모두 다 평가된대요 예를 들면 오일을 5cm로 채를 썰라거나 뭐 써는 방식 같은 거를 과제로 내주는 거죠. 


그리고 위생도 중점적으로 본다고 합니다. 감독관이 일반적으로 먹어보진 않는데요. 종종 먹어보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설거지 역시 점수에 들어가지는 않는데요. 그래도 바로바로 치워야 되고 너무 쌓아두면 위생 점수가 간혹 감점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똑순이 티비 오늘은 50대 중장년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좋은 자격증 세 가지 알아봤습니다. 소일거리 찾으실 때 다른 사람들은 어떤 자격증을 따면서 준비하고 있나라고 생각해 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오늘 영상 유익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드리고요 다음 시간에 더 똑소리 나는 영상으로 찾아올게요 고맙습니다.

 

원문 영상  - 똑순이 TV

https://www.youtube.com/watch?v=r_ZbLaQVk1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