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웃도어

전용 셔틀을 이용한 임진각 여행하기

by twoslicesoftoast 2023. 9. 11.

임진각 여행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한국은 처음이지에서 외국인들이 방문하는 것을 영상으로 보긴 했지만, 실제로 가보지는 못했는데요. 시간을 따로 내어 가볼 만한 곳인 듯합니다. 임진각을 주요 스폿지역을 돌아보면 설명을 해주신 슬기운캠핑생활의 자세한 영상안내는 글 하단에 원문 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주요 코스 정보

경의중앙선 문산역 - 임진강역 - 위령탑 - 6.26 납북자기념관 - 임진각 평화 곤돌라 탑승장 - 임진강전망대 - 갤러리그리브스 전시관 - 평화정 - 도개다리 - 평화의종 - 평화놀이공원

 

 

슬기로운 캠핑생활에서 안내하는 임진각 여행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루에 딱 두 번 운행하는 전용 셔틀 전철을 타고 여행을 가고 있습니다. 오늘 탈 전용 셔틀 전철은 우리 한국인들에게 정말 특별한 장소로 데려다 줄 겁니다. 이곳은 경의중앙선 문산역입니다. 문산역에는 특별한 열차들이 있는데요. 우선 dmz 열차가 있습니다. 이렇게 전용 플랫폼까지 있는데요. 최근 코로나로 중단된 상황이지만 곧 재개되겠죠 오늘 제가 탈 열차는 3번 4번 플랫폼에서 출발합니다. 문산역에서는 평일에 두 번 휴일에는 4번 임진강역까지 운행하는 전용 셔틀 전철이 있는데요. 영상 속 시간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경의중앙선을 타고 문산역까지 오신 분들은 같은 플랫폼 앞쪽으로 가시면 바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문산역에서 임진강역까지는 약 10분 정도 걸리는데 새롭게 운천역이 생겼네요. 셔틀 전철이라 텅 비어서 출발합니다. 전용 전철은 계속 북쪽으로 향해 달립니다. 출발한 지 10분 만에 임진강역에 도착했습니다. 여기에서 더 가면 도라산역까지 갈 수 있지만 지금은 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주말에는 자전거 휴대도 가능합니다. 임진강역을 나와 왼쪽으로 조금만 올라가시면 되는데요. 왼쪽으로 무너진 다리 교각이 있네요. 현재는 낚시터로 이용되는 게 신기합니다. 다리를 건너면 큰 위령탑이 있는데요. 1983년 미얀마 아웅산 테러로 희생된 분들을 위한 위령탑이었습니다. 위령탑 바로 앞에 버스정류소가 있는데요. 58번 버스가 문산역까지 운행을 합니다.  대략 1시간에 한 대씩 있는데요. 셔틀 전철 시간이 안 맞으시는 분들은 영상 속 시간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버스 정류장 옆으로 6 25전쟁 납북자 기념관이 있습니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내부는 3층으로 되어 있고 625 전쟁 중에 납치된 약 10만 명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그렇게 많았다는 걸 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네요. 아직까지도 송환을 위해 노력 중이라는 것이 마음이 아팠습니다. 3층은 전망대입니다. 멀리 평화놀이공원이 시원하게 보이네요. 주차장 입구에는 오래된 놀이공원도 있습니다. 이곳은 평화놀이공원 주차장입니다.

 

주차장 바로 앞에 임진각 평화 곤돌라 탑승장이 있습니다. 요금은 기종에 따라 성인 1만 1천 원에서 1만 4천 원입니다. 경로 우대와 파주시민 할인이 있네요. 참고로 자가 차량을 이용하실 분들 중 고향 휴게소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식당 이용 영수증을 제출하시면 20% 할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 곤돌라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민간인 통제구역으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신분증도 필수이고요. 내부에 카페도 잘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여름에는 아이스팩도 무료로 제공하네요. 시원합니다. 곤돌라는 바닥의 유리인 크리스털 케빈이 조금 더 비싼데요. 좀 더 스릴 있는 체험을 원하신다면 크리스털 케빈도 좋은 선택 같습니다. 여기서 개성까지는 27km 곤돌라는 넓은 평해를 지나가는데요.

통일대교 쪽으로 보이는 철교는 서울과 신의주를 잇는 왼쪽으로 보이는 다리가 전쟁 후 국군 포로가 걸어서 돌아왔던 자유의 다리입니다. 들어가며 보는 전망은 최고의 포토존이 될 것입니다. 곤돌라 아래로 보이는 이제 임진강을 넘어가는데요. 공원을 조성하여 향후 곤돌라와 연계하여 dmz 관광의 다양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닥으로 임진강 강물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이제 막 민간인 통제선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멀리 지레 표시판이 선명하네요. 곤돌라를 내리면 이곳이 민간인 통제 구역입니다.

 

이곳에는 두 가지 시설이 있는데요. 임진강 전망대갤러리 그리브스 전시관입니다. 우선 갤러리부터 가보겠습니다. 의자 다리가 총알을 담는 탄통이네요. 이곳은 원래 1997년까지 주둔하던 미군 기지 내에 있던 볼링장이었습니다. 지금은 이렇게 전시관으로 이용하고 있고요. 그래서 당시 사용하던 볼링공과 볼링핀이 그대로 있습니다. 내부에는 당시 이곳에 주둔하던 미군들의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참 여기에는 정전 협정서도 있는데요. 사본도 있기 때문에 마음껏 열람할 수 있습니다. 유승광이가 먼저 했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이름들이 많이 보이네요. 머나먼 한국당 최전선에서 근무를 했던 미군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바로 옆으로 임진강 전망대가 있습니다. 이곳은 외국인들에게도 유명한 관광 명소인데요. 우리나라의 평화를 기원하는 메시지가 많이 보였습니다.

정상에는 평화정이라는 정자가 있네요. 이 오래된 표지판은 월북 방지 표지판이라고 하는데요. 비행기가 월북하지 않도록 식별 숫자를 적어놓은 거라고 하네요. 평화정 앞으로 파란색 다리가 이어지는데요. 이 다리는 판문점 앞에 습지 위에 있는 도보다리를 재현해 놓았다고 합니다. 여기가 임진강 평화전망대입니다. 앞쪽으로 임진강이 시원하게 보이네요. 이제 다음 장소로 가보겠습니다.

 

국가사 자유의 다리는 원래 전쟁 당시 파괴되었다가 포로 귀환을 위해 철교를 다시 세웠다고 합니다. 최고의 포토존이 될 것입니다. 곤돌라 항목이 잡히는 깨끗한 생태 하천입니다. 식당 시설도 새로 지어서 깨끗하네요.  가상현실 체험관도 새로 생겼는데요. 유료 시설이긴 하지만 아이들과 함께 즐기기 좋겠습니다. 이곳은 망배단이라고 하는데요. 실향민들께서 고향을 그리워하며 제사를 지내고 참배를 하는 재단입니다. 바로 옆에는 망양의 노래비가 있는데요. 1983년 이산가족 찾기 생방송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이었다고 하네요. 이곳은 외국인들에게 더 유명한 명소이기 때문에 각종 기념품도 많았습니다.유료 관람 시설도 있는데요. 성인 2천 원입니다. 월요일은 휴관이고요. 여기서부터 민간인 통제구역입니다.

이곳은 도개다리라고 하는 곳인데요. 오래된 기차 객실처럼 꾸며 놓았죠 창문에는 외국인들의 평화 메시지가 보입니다. 바닥을 보니 전쟁 당시 사용된 탄피들이 가득합니다. 치열했던 전쟁의 흔적이 마음 아프네요. 이게 진짜 타키랑 그런 건가? 진짜 탕기 옛날 그때 다리 교각에는 실제 총탄자국이 가득합니다. 이 앞으로는 다리가 무너져 있어서 더 이상 갈 수가 없습니다. 분단된 우리나라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곳이네요. 2층으로 가면 더 자세히 볼 수 있는데요. 촬영은 앞쪽 방향만 가능합니다. 자유의 다리와 무너진 다리 교각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이곳 임진각에서는 서울보다 개성이 훨씬 가까운 곳입니다. 이 부서진 열차는 장단역 증기기관차입니다. 6 25전쟁 당시 폭격을 맞아 멈춘 그대로 보존이 되어 있습니다. 열차에는 무수히 많은 총탄 자국이 있는데요. 그날의 참혹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차 옆으로는 파편도 그대로 있네요. 이 나무로 된 다리가 바로 자유의 다리입니다. 1953년에 국군포로 1만 3천 명이 이 다리를 걸어서 귀환하였다고 해서 자유의 다리라고 부릅니다. 나무로 만든 다리를 지나면 철교가 나오지만 더 이상 갈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이곳은 평화의 돌이라는 곳입니다. 전 세계 64개국 전쟁 현장에서 보내온 돌로 꾸며진 곳입니다. 평화의 돌 옆에는 평화의 종이 있는데요. 유료이긴 하지만 누구나 평화를 기원하며 타종을 할 수 있습니다.

이곳 임진각에는 평화놀이공원이라는 대규모 공원이 함께 있는데요. 멋진 전투기 실물조형이 있네요. f4 팬텀이라는 전투기입니다. 이 평화의 발 동상은 나라를 지키다 발을 잃은 분들을 위로하는 조형물입니다. 워낙 넓고 멋진 조형물이 많아서 포토스폿으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시간이 되시면 같이 걸어보시면 좋겠죠 중간중간에 멋진 카페도 많습니다. 혹시 택시를 타고 복귀하실 분들은 택시 앱을 이용하셔도 이곳까지 잘 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문산역까지는 대략 1만 원 정도 나옵니다. 오늘은 전용 셔틀 전철로 가는 임진강 여행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여행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문 영상 - 슬기로운 캠핑생활

https://www.youtube.com/watch?v=ljhF28zAYK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