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서울 근교 가을 억새보기 좋은 산행코스 유명산 배너미고개

by twoslicesoftoast 2023. 11. 3.

억새

유명산에 캠핑이나 등산을 해봤는데 억새명소가 있는 줄은 몰랐는데요. 싼타TV에서 좋은 코스를 알려주셨습니다. 아웃도어 생활하기 너무 좋은 날씨가 연일 이어지고 있는데요. 가을 억새 구경하러 한 번 다녀와야겠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싼타TV님이 알려주는 억새명소 산행코스

가을이로구나. 가을 억새를 만나러 가볼까요? 자 여기는 경기도 양평 유명산의 동쪽 능선 배너미 고개라는 곳입니다. 배너미 고개 이렇게 검색하시고 주차는 이렇게 갓길에 주차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배너미 고개의 산장이라는 곳이 있어요. 여기 원래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인데 오늘 평일이라 안 열은 것 같습니다. 이따 내려와서 열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 배너미고개의 산장 옆으로 이게 차단기인데 이건 차량을 통제하는 차단기고요. 옆으로 돌아서 이어가면 됩니다. 출발 출발.

저번에 이렇게 입고 한번 산행을 갔었는데 등산객분께서 국립공원 직원이냐고 물어보셨어요. 저 국립공원 직원 아닙니다. 싼타입니다.  오늘 여기 양평까지 또 온 이유는 지금 이제 가을 억새 시즌이잖아요. 그래서 내가 안 가본 새로운 억새 산행지가 어디 있을까 막 고민 중이었는데 한 구독자분께서 sns로 메시지를 딱 보내주셨어요. 여기 유명산 설매재 여기 배너미곡에서 출발하는 요 능선이 억새가 알프스급으로 멋지다고 추천을 해 주셨어요. 기가 막힌 타이밍에 딱 추천을 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찾게 되었는데 여기는 저도 몰랐던 곳이고 오늘 처음 방문해 보는 곳이에요.

여기 배너미고개에서 출발해서 유명산 정상으로 가는 길에 이 멋진 억새 능선도 있고 또 패러글라이딩 활공장도 있습니다. 거기 경치도 굉장히 멋져요. 다녀오신 분들 후기 보면 코스는 총 왕복 8에서 9km 정도 되고요. 보통 3시간 정도 소요되시더라고요. 저는 이제 촬영까지 하니까 조금 더 걸릴 것 같긴 한데 재미나게 한번 다녀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유명산 억새 능선으로 갑니다. 출발 출발. 울긋불긋 단풍이 시작됐네요. 좋아 좋아. 인터넷에서 코스 정보 찾아보니까 대부분 이런 인도 구간이라고 하더라고요. 걷기 굉장히 좋습니다. 지금 좀 이른 아침 시간인데 약간 뭐랄까 이슬이 외치는 촉촉한 그 공기가 너무 좋은데요. 와 이런 데가 있었다니 유명사는 그 여기 반대편에서 그 계곡 코스만 이렇게 유명한 줄 알았어요. 반대편에 또 이런 데가 있었네.

지금 이 초입 길을 쭉 걸어가는 느낌은 정말 잘 되어 있는 산책로 무슨 비밀의 정원으로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너무 좋다. 여기 진짜 진짜 진짜 너무 멋있다. 배너미고개가 600고지 정도 되거든요. 어 출발한 지 한 10분 조금 안 됐는데 벌써 이런 경치가 그냥 나옵니다. 여러분 너무 멋있는데 이정표도 잘 돼 있네요. 벌써 배너미고에서 1.3km 왔고 유명산 정상까지 3km 근데 계속 이런 길이라 그렇게 힘들거나 오래 걸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억새다. 오랜만이다. 왠지 많이 피었을 것 같은데요. 제발 제발 배너미고개에서 비밀의 정원을 지나 약 1시간 정도 걸으면 아름다운 가을의 모습을 하고 있는 유명산 억새 능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서울 근교에 이런 곳이 있었다는 것을 전혀 몰랐습니다. 이 말도 안돼. 등잔 밑이 어둡다고 야 유명산이 이런 곳이었구나. 너무 멋있는데요. 여러분 진짜로 그리고 저기가 그 활공장이에요. 패러글라이딩 활공장 지금 보시면 너무 멋있다. 저기 패러글라이딩이 하나 날고 있는데 영상에 담길지 모르겠네요. 되게 조그맣게 보여서요. 왜 알프스라고 하셨는지 알 것 같아요. 너무 멋있다. 아까 배너미고개에서 출발한 지 1시간 조금 안 됐는데 여기 이제 억새밭에 도착했습니다. 너무 멋있어요. 이제 여기 살짝 올라가면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이 있고요.

또 지나서 바로 유명산 정상입니다. 영화랑 드라마 찍으러 많이 온다고 하시던데 그럴 만한 이유가 있네요. 확실히 억새 능선에 도착하면 활공장이 있는 지점까지 억새 군락인데요. 이 구간을 오르는 길이 오늘 코스의 유일한 경사 구간입니다. 흙길을 따라 한 걸음 한 걸음 오르다 보면 억새밭 끝 지점에 우뚝 솟은 나무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바라보는 억새 능선의 경치가 가장 멋집니다. 다음에 한 번 꼭 와서 유명산 패러글라이딩을 타보고 싶습니다. 저기가 양평 용문산이고요 여기가 이제 유명산 정상이에요. 저 건너편이 그 계곡길을 따라서 이렇게 등산하는 코스인데 이 반대편에 이런 곳이 숨어져 있을지 진짜 상상도 못 했습니다.

완전 반전 매력 끝. 하나 억새밭 지나고 활공장 지나면 이제 유명산 정상까지 한 1~200m 남는 것 같아요. 거의 다 왔습니다. 그러니까 저 건너편에 계곡 코스로 올라와서 정상을 딱 찍어도 조금만 이동하면 활공장이랑 억새밭을 구경하고 다시 계곡 쪽으로도 원점 회기를 할 수 있어요. 그런 방법도 있으니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명산 정상 몇 번 가봤는데 거기서 이 반대편으로 진행해 볼 생각은 한 번도 못했는데 야 이런 세계가 숨겨져 있었네요. 진짜 유명산 정상입니다. 그래도 저 전망대 경치 한번 보고 물 한잔 하고 이제 내려가겠습니다. 유명산 맨날 여기만 왔다 갔다 왔다 갔다 했는데 저 뒤로 저런 세상이 있을지 누가 알았겠습니까? 추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제가 아주 좋아하는 최애 간식 세트로 가져왔습니다.  아직 다 못 먹었는데 벌이 자꾸 또 괴롭혀서 하산합니다. 유명산 정상 건너편에 한 20~300m만 오면 이런 곳이 있었는데 그것도 모르고 맨날 저기만 왔다 갔다 했었네요. 진짜 유명사는 이 반전 매력 1등입니다.  왕복 9kg는 맞는데 3시간까지 안 걸릴 것 같아요. 진짜 쉬엄쉬엄 촬영하면서 올라가는데 1시간 20분 그냥 쭉 가면 1시간 안 돼서 하산할 것 같으니까 진짜 여유롭게 3시간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늘 산행을 해보니까 이 배너미 고개에서 이렇게 오는 길도 그냥 가벼운 산책길이라 정말 좋긴 한데 일단 들머리 쪽에 주차나 이런 편의시설이 조금 열악한 편이에요.

그래서 원래 그 계곡 산행으로 유명한 유명산 자연휴양림 쪽 있잖아요. 거기는 주차장도 크고 편의시설도 굉장히 잘 되어 있는데 거기서 출발해서 유명산 산행을 하고 유명산 정상에서 조금만 반대 능선으로 이동을 해서 이 멋있는 억새의 능선을 저 구경하고 다시 자연 휴양림 방면으로 내려가면서 계곡까지 한 번 더 구경하는 이런 코스도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아주 매력적인 친구였습니다. 유명산이 원점 회귀했습니다. 정확히 2시간 25분 걸렸네요. 진짜 천천히 갔다 온 건데 3시간 전에 도착했습니다.

과연 산장이 열었을까요? 자 안 열었네. 주말에 많이 여나 보다. 어 일단은 하산 완료했는데 여기 배너미곡의 산장이 문을 닫아서 여기는 이제 식사할 만한 곳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까 올라오는 길에 식당이 있었는지 잘 기억이 안 나는데 일단은 좀 내려가 봐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일단 여기서 인사드리고 내려가면서 식사할 만한 곳 있으면 식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재밌게 시청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고요. 저는 또 새로운 영상으로 산에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이 산을 사랑하는 그날까지 산타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