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웃도어

2027년 완공예정인 춘천 속초간 KTX

by twoslicesoftoast 2024. 7. 11.

속초여행지

역쟁이 TV에서 새로 나올 기차노선에 대한 좋은 정보를 얻게 되어서 종종 찾는 채널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2027년 완공 예정인 춘천 속초 간 KTX에 관한 정보가 있어 가져왔습니다. 속초는 버스, 자가를 이용해서 종종 찾았는데 기차로 갈 수 있다면 또 다른 느낌일 것 같습니다. 원문 영상은 글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역쟁이 TV에서 새로나온 노선 춘천 속초기차 KTX

강원도에서 강릉, 춘천, 원주와 함께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은 바로 속초시입니다. 지난 2023년 12월 강원도 내비게이션 데이터 순위로 보면 10위권 내의 속초시 여행지는 3곳이나 될 정도로 속초에는 관광객이 많이 찾는 여행지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곳의 가장 큰 문제점은 기차로 갈 수 없다는 점입니다. 속초시보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세 도시가 모두 기차가 가고 있지만 속초시에는 아직까지 기차가 가지 않는 것입니다. 사실 속초시는 오래전 시내에 속초역이 있었고, 한때 서울에서 속초를 잇는 고속철도 후보 노선에 오른 적도 있었습니다.

 

속초 기차역 유래

그런데 속초시는 빠르면 4년 이내 서울에서 속초를 잇는 KTX가 개통할 예정인데 신설되는 속초역 위치는 어디인지, 그리고 서울에서 얼마나 걸릴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속초 시립박물관을 찾으면 이러한 속초역 외형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오래전 속초에는 기차역이 있었습니다. 다만 서울 방면이 아닌 동해안을 따라가는 철도망으로 부산에서 원산을 잇는 동해안 철도 노선 중 일부인 동해 북부선의 역이었습니다.
일제강점기인 1937년 원산에서 양양까지 이어지는 동해 북부선이 개통함에 따라 속초시에도 기차역이 생겼는데, 당시 속초역은 동명동, 지금의 속초 시외버스터미널과 가까운 곳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6.25 전쟁을 거치면서 대부분의 철도 시설이 파괴되었고 휴전 이후 서류상으로 양양역까지 남아 있었다고는 하나 기차가 실제로 운행했다는 기록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결국 속초에서 양양, 강릉 방향의 동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철도망은 완성되지 못한 채 속초역은 1967년에 폐역되었고, 1978년 구 속초 역사는 철거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속초시는 기차로 갈 수 없는 지역이 되었습니다. 이후 다시 나온 속초 방면 기차 노선의 이름은 지금처럼 춘천 속초선이 아니라 동서고속화철도라는 이름이었습니다. 당시에는 두 가지 후보 노선이 있었는데 춘천에서 속초를 잇는 방안, 그리고 잠실에서 강릉을 잇는 방안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계획은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사실 1990년대 이 속초로 가는 노선은 한때 민자 유치로 추진된 적이 있었으나 사업성이 적어 1998년에 폐기된 것이었습니다. 이어서 1999년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청량리역에서 춘천역 구간을 우선 복선 전철화한 다음 춘천에서 속초까지 복선 전철을 신설하는 계획이 추가됩니다. 당시 계획을 보면 속초까지 복선으로 철도를 놓을 계획이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01년 이 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타당성이 적어 오류 판정을 받았습니다. BC 값이 1이 넘어야 타당성이 있다고 보는데 당시에는 0.499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노선은 춘천까지 복선 전철화한 이후에 추진하기로 남겨둔 것이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이 노선은 후반기 착수 사업에 포함되는데, 춘천 속초선과 함께 포함된 후반기 착수 사업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이들 노선은 당시에는 계획은 있지만 아직은 언제 지을지 알 수 없다라는 의미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릉으로 가는 철도 노선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대비하기 위해 비교적 빠르게 추진된 반면, 속초로 가는 노선은 그 이후에도 상당히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강원도의 지속적인 요구, 그러나 경제적 타당성이 떨어져 추진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반복된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2001년 외에도 2010년과 2012년 세 차례나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속초 기차 서비스 재개

세 차례나 무산된 춘천 속초선 2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것은 동서고속화철도 계획이 처음 나온 지 29년이 지난 2016년의 일이었습니다. 사실 이때에도 BC 값은 1이 넘지 않는 0.79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지역 균형 발전 등을 포함한 종합평가 결과 0.518이 나왔는데 BC 값이 1이 넘지 않더라도 종합평가 결괏값이 0.5가 넘으면 사업을 진행할 수 있어서 확정된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민간 자본을 일부 끌어들일 예정이었다고 하나 민자로 할 만큼의 수익성이 높지 않다는 판단으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여 확정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2001년 당시만 하더라도 이 노선은 복선으로 지을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타당성 확보를 위해 단선으로 변경되었습니다.이렇게 어렵게 고비를 넘긴 춘천 속초선은 이후 잠시 추진에 빨간불이 켜진 적이 있었습니다. 전략환경평가서가 환경부 협의 과정에서 반려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원안은 백담에서 속초를 바로 이을 계획이었으나 환경부에서는 이 노선을 고성 쪽으로 크게 방향을 틀어 속초로 가는 노선을 제시했고, 이 과정에서 이 노선은 진통을 겪었습니다.


사실 이 대안은 총 연장도 길어지고 이에 따라 건설비도 증가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대안이었습니다. 이 문제는 2019년 크게 우회하는 노선이 아닌 미실형 터널 하부를 통과하도록 결정됨 해결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착공 시기가 다소 늦었죠. 원래 계획했던 2025년 개통은 사실상 불가능해졌습니다. 춘천 속초선은 2022년에 착공식이 진행되었고 현재는 2027년에 완공, 2028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어렵게 어렵게 착공된 춘천 속초선은 춘천역에서 속초역까지 93km의 노선입니다.

 

중간에는 화천 양구, 인제, 백담 속초역이 들어섭니다.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속초시 모두 현재 기차로 갈 수 없는 지역인데 이 노선의 개통에 따라 모두 관내 기차역이 하나 이상 생기는 것입니다. 화천역의 경우는 처음 예비타당성 조사에는 정거장을 놓을 계획이 없었으나 화천군의 요구로 중간에 추가되었는데 노선상 화천 읍내를 통과하기 어려워 화천읍에서는 조금 떨어진 곳에 역이 들어섭니다. 이 노선의 핵심역이자 가장 이용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역은 역시 속초역입니다. 과거 동해 북부선 시절 속초역은 이렇게 속초 시내 한복판에 있었으나 새로운 철도 노선은 이렇게 속초 시내 한복판에 역을 두기는 어려워 속초경찰서 인근 노학동에 들어설 예정입니다.


사실 이 속초역은 위치도 한때 고성군에서 속초역의 위치를 고성군 토성면으로 옮기자는 의견, 그리고 속초역을 지하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고성군으로 역을 옮기자는 의견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지하화와 관련해서는 지하화 시 사업비가 3510억 원, 반지하화할 경우 2215억 원이 더 들어가는데 사업비가 더 늘어나는 문제로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이 노선이 만들어지면 서울에서 얼마나 걸릴지, 그리고 이 노선과 관련된 연계 노선은 무엇이 있는지 이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춘천 속초 KTX

현재 나온 계획으로는 서울 용산역에서 춘천을 지나 속초까지 KTX 2음이 운행할 예정이며 예상 소요 시간은 99분 약 1시간 40분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청량리역의 경우는 약 1시간 25분 정도 걸릴 것으로 보여 이 예상 소요 시간대로라면 강릉역보다는 빠르게 속초로 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서울에서 속초로 가려면 서울 양양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정체가 없다면 2시간 20분 전후로 소요되지만 이 고속도로는 주말이면 정체가 굉장히 심한 구간입니다. 춘천 속초선이 개통된다면 정체 없이 시간대에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그 효과는 상당히 클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 역시 현재 선로 용량 포화 상태로 악명이 높은 중앙선 청량리역에서 망우역 구간을 통과해야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지금도 더 이상 열차를 추가 투입하기 어려운 빡빡한 구간에 하루 30회 이상의 열차를 추가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이 구간의 선로 용량 포화 문제를 해결할 GTX b 노선의 착공이 이뤄지긴 했지만 GTX b 노선은 춘천 속초선보다 더 늦은 2030년 이후에서야 개통할 것으로 보여 춘천 속초선 개통 시 또 한 번 이 구간의 선로 용량 포화 문제, 그리고 경춘선에 운행하고 있는 열차들에 대한 운행 조정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속초역은 오늘 소개한 춘천 속초선뿐만 아니라 강릉 제천선과도 연계되는 역입니다. 과거 동해 북부선과 마찬가지로 강원도 고성군에서 속초 양양을 지나 강릉을 잇는 노선으로 이 노선까지 개통한다면 속초시는 서울뿐 아니라 강릉을 거쳐 부산까지도 철도망이 이어지는 것입니다. 강릉 제천선과 관련한 내용은 이후 별도 영상을 통해 더 자세하게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문영상 - 역쟁이TV

https://www.youtube.com/watch?v=HCd6ufEsKH4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